종로 행복사서함 “일상 속 행복이야기 나눠요”
종로 행복사서함 “일상 속 행복이야기 나눠요”
  • 이승열
  • 승인 2021.01.11 14:10
  • 댓글 0

종로구, 주민 행복사례 발굴 및 공유
2018년 종로행복지표 주민설명회 ‘행복에게 길을 묻다’ 개최 모습
2018년 종로행복지표 주민설명회 ‘행복에게 길을 묻다’ 개최 모습 (사진 가운데 김영종 구청장)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주민 행복 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고자 ‘종로 행복사서함’을 연중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종로 행복사서함’은 저마다의 행복에 관한 사연과 아이디어를 나누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종로에서 일상을 보내는 주민은 누구나, 행복한 삶, 좋은 삶에 대한 이야기와 사진 등을 응모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형식은 △행복 실천 미담 사례 △자신 혹은 이웃의 행복한 사연을 담은 사진 △자신만의 행복 담론이나 행복 명언 등 다양하다.

구청 누리집 종합민원 내 통합신청 코너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구 누리집, 담당자 전자우편(mjson@mail.jongno.go.kr), 방문 또는 우편(종로구 종로1길 42, 이마빌딩 406호 종로구청 건강도시과 행복드림팀)으로 제출하면 된다. 참여자 1인이 다수의 작품으로 중복 참여할 수 있다. 

구는 매월 우수 작품을 선정해 5만원 상당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선정작은 매월 말, 구청 누리집에 공지하고 개별 문자도 발송한다. 

자세한 사항은 구청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건강도시과(2148-3053)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주민행복전담팀인 ‘행복드림팀’을 구성하고 ‘종로 행복드림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2016년에는 <종로구 주민 행복 증진 조례>를 제정했다. 2018년에는 지역이 지닌 사회구조적 특성, 주민의 주관적 인식, 주요 정책 등을 반영한 ‘종로행복지표’를 개발하기도 했다. 지표는 개인, 가족, 종로환경, 규제체계 등의 영역과 하위지표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