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20년 이상 노후 하수관로 정비 박차
인천 남동구, 20년 이상 노후 하수관로 정비 박차
  • 강수만
  • 승인 2021.01.15 17:15
  • 댓글 0

올해 16억 투입 203km 하수관거 내부 조사 추진
상반기 중 24억 투입, 간석, 구월, 만수동 하수암거 정비

[시정일보] 인천시 남동구는 지반침하 예방을 위해 노후 하수관로를 정비하고,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침수예방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남동구 전체 하수관로 약 951km 중 20년 이상된 노후 하수관로는 599km 규모로, 지반 침하를 예방하기 위해 연차별로 정밀조사용역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244km를 조사한데 이어 올해는 16억원을 투입해 203km를 대상으로 하수관거 내부 육안 및 CCTV 조사할 예정이다.

구는 이를 통해 하수관거의 파손과 부식, 누수 등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국·시비 등 외부재원을 확보해 불량 하수관거를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올해 상반기 중에는 국·시비를 포함한 총사업비 24억원을 투입해 간석, 구월, 만수동 일대 노후 불량 하수암거 5.4km를 정비한다.

구는 또 집중호우 시 상습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인천시와의 협의를 통해 확보한 사업비 25억원을 활용해 연중 수시로 하수도 시설물에 대해 정비를 실시하고, 우기철 이전 하수관 및 하수암거 내 토사를 제거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도림동 도림방죽삼거리 및 장수동 만의골, 만수동 수현로 일원 하수관로 미설치로 인한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사업비 4억원을 투입, 상반기 중 하수관로 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다.

남동구 관계자는 “주민의 안전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지반침하 및 침수 예방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