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문 대통령의 화상회견, 국민 체감하는 화합정치 이어가길
사설/ 문 대통령의 화상회견, 국민 체감하는 화합정치 이어가길
  • 시정일보
  • 승인 2021.01.21 10:35
  • 댓글 0

[시정일보] 문재인 대통령의 18일 신년 화상기자회견에 국민적 관심이 쏠렸다. 1년여 임기동안 펼쳐낼 국정기조를 대통령의 육성을 통해 국민이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이다.

관심도가 높듯, 회견 시간도 예정된 100분을 넘겨 123분간이나 이어졌다. 기자의 28개 질문에 답한 문 대통령의 일관된 기조는 ‘포용적 회복을 통한 재도약’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같은 회견은 대통령의 11일 신년사와 내용을 같이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1년이나 지속됐다. 여기에 부동산 논란, 백신 불신, 코로나 격차,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과의 갈등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진중한 사과도 있었다.

허심탄회하게 포용을 통한 문제 해결 의지를 보여준 것은 일단 평가할 만하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국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지는 정책이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가진 불신, 불안에 대한 인식 전환에 공을 들였다. 국민 통합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갈등을 해소하는 것에 역점을 뒀다. 특히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으로 이어진 것에 대해 “정말 송구스럽다”고 거듭 사과하면서 재발 방지를 주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명박, 박근혜씨 사면론을 두고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당사자가 재판결과를 부정하고 국민 공감대도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사면은 국민 통합이 아니라 국론 분열만 부추긴다고 봤다.

백신 도입 및 접종 문제와 관련해 ‘2~9월까지 1차 접종 완료, 11월 집단면역, 중대한 부작용 정부 보상’이라고 못 박은 것 또한 불안감 해소책으로 읽힌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불평등, 양극화 등 격차 해소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부동산 대책 실패에 따른 주거 격차를 풀기 위해 투기억제 기조는 유지하되 설 연휴 전에 특단의 공급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학생들의 원격수업을 통해 학력격차를 해소하며, 교육의 불평등 심화에 시행착오를 되풀이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다.

외교 안보와 관련해서는 “북미관계 복원이 중요하다. 미국 바이든 정부 출범에 맞춰 한미 정상간 교류를 조기에 성사시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싶다”는 말로 남북관계 촉진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올해는 문 대통령의 집권 마지막 해이다. 국가전체를 아우르는 한편 여권 내의 갈등도 최소화 하는 현실적 문제도 있다. 여당은 불필요한 갈등을 최소하고 대통령의 뜻을 적극적으로 새겨나갈 필요성이 요구된다. 특히 감사원장과 검찰총장에 대해 “감사원장이나 검찰총장이 정치적 행보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발언은 복합적 의미가 담겼다. 지금까지 두 사람의 행보를 용인하는 한편 대통령의 남은 임기에 협조를 당부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대통령의 회견처럼 국민의 삶과 고용이 조기에 회복될 수 있도록 국정 5년차에 혼신의 노력을 보여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