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일상 속 휴식' 주민휴게공간 대폭 확대
노원구, '일상 속 휴식' 주민휴게공간 대폭 확대
  • 이승열
  • 승인 2021.02.12 13:16
  • 댓글 0

중랑천-당현천 합류부 '만남의 광장' 조성
수락산-불암산 '둘레길 등산로' 정비
불암산 불빛정원, 경춘선 불빛정원 '볼거리'

[시정일보]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의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일상 속 휴식 공간 확대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중랑천-당현천 '만남의 광장'
중랑천-당현천 '만남의 광장'

=중랑천-당현천 '만남의 광장'

코로나 일상 속에서 실외 활동을 즐기는 주민과 자전거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총110억원을 투입해 주요 하천 재정비 사업을 추진했다.

먼저, 중랑천과 당현천 합류 지점인 당현4교 앞에는 기존의 체육공간과 인접 유휴지 약900㎡를 활용해 ‘만남의 광장’을 조성했다.

멀티파라솔 4조, 휴게 테이블 및 의자를 비치하고 기존의 그늘막은 새롭게 교체했다. 옥외용 벤치, 음수대 및 간단한 음료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자판기도 설치해 주민편의를 도모했다.

안전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노후기구는 교체하고 운동기구도 새롭게 추가 설치했다. 자전거 이용자들의 휴식을 위해 자전거 15대를 보관할 수 있는 거치대도 새롭게 마련했다.

또한 산책로를 따라 그늘목인 느티나무와 병꽃나무, 꼬리조팝 등 관목 7천여주, 에키네시아, 황금사철 등 초화류 7천여본을 식재해 주민들의 힐링쉼터로 만들었다.

아울러, 중랑천, 당현천 약17.36km의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를 재정비하고, 단절된 우이천 산책로 0.32km도 새롭게 조성했다.

이외에도 중랑천 14개소, 당현천 20개소, 우이천 11개소의 휴게공간을 마련해 운동기구 101개, 그늘막 19개, 벤치 172개 등을 확충했다.

=수락산·불암산 둘레길, 등산로

코로나19로 가족단위의 비대면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는 둘레길과 등산로도 정비했다.

서울을 한 바퀴 휘감는 서울둘레길 중 제1구간 수락-불암 코스의 18.6km 구간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등산 환경으로 바뀌었다. 야자매트 재포장 및 안전난간, 목계단, 돌계단, 축대목, 횡단배수대 등을 전체적으로 재정비했다. 위험한 샛길 12개소는 폐쇄하고, 평의자 및 운동기구 등을 추가로 설치해 휴식과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수락산 등산로 23.4km와 불암산 등산로 16.5km 내 노후 훼손된 데크와 목계단을 정비하고 보행매트를 설치했다. 안전을 위해 샛길 125개소는 폐쇄하고, 등산로에 설치된 핸드레일 로프도 교체 완료했다.

한편, 구는 지난 1월 노원환경생태여행 앱을 출시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고 사용자가 이동하면서 앱을 켜면 안내지점 접근 시 GPS기반 자동알림 기능을 통해 해당 지점의 콘텐츠를 편리하게 안내 받을 수 있는 앱이다. 서울둘레길 불암산-수락산 구간의 영상서비스와 해설이 제공되고 있어 바위이름, 근처 서식하는 새들과 식물들, 문화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불암산 불빛정원.

=낮부터 밤까지 힐링세상 '불빛정원' 속으로

먼저, 불암산 힐링타운 내 8,400㎡ 규모의 철쭉동산에는 불빛정원이 새롭게 조성되었다.

순환산책로 데크를 따라 난간 하부에 조명을 설치해 저녁에도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도록 했다. 주변이 녹지인 점을 고려해 조명은 간접형 스텝조명을 활용해 눈부심을 최소화해 은은한 조명을 따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불빛정원의 상징물도 있다. 철쭉을 상징하는 2m, 2.4m, 3m 세 개의 자줏빛 링 조명과 가로 7.2m, 높이 2.5m의 불암산 절경을 상징하는 황금빛 병풍 조명 설치로 보는 즐거움을 더했다. 야간조명은 일몰시간에 맞춰 켜지고 저녁 10시가 되면 꺼진다.

4월에는 이곳 불암산 힐링타운에 온실카페, 실습실, 식물병원 등을 갖춘 정원지원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어 주민들의 휴식공간이 더해질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잠시 운영을 중단했던 경춘선 불빛정원도 새롭게 재단장했다. 먼저 기차모양을 닮은 ‘미디어트레인’이다. 기존에 설치된 무궁화호 기차 앞에 스마트 디스플레이 소재를 활용 무궁화호 3량 크기(20m, 60㎡)의 대형 미디어 글라스를 설치했다.

역동적이고 다양한 영상의 미디어아트를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통해 구현한다. 이이남 작가, 이돈아 작가, 에밀리영 등 국내외 유명 작가 6명이 자연과 예술을 소재로 한 영상 작품을 선보인다. 터치 키오스크를 통한 쌍방향 콘텐츠라는 흥미로운 체험까지 갖춰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2020년 당현천에서 열린 노원 달빛산책에 선보였던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인류가 자연으로부터 불을 가둬두고 사용하기 시작한 움막을 표현한 작품 ‘달빛소굴’부터, 화합과 전통의 상징 ‘천지인’, 기린, 오리, 펭귄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동물작품을 곳곳에 배치했다.

노원불빛정원(미디어트레인).
노원불빛정원(미디어트레인).

또 불빛터널 주변에 휴게데크를 설치해 휴식공간을 확충하여 볼거리에 쉼을 더했다.

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 입구에서 노원불빛정원까지는 유도 경관 조명을 설치한다. 직접적인 광원 노출이 없는 ‘월워셔(Wall washer)’ 방식의 조명 연출을 통해 주변 보행자들과 운전자들의 눈부심을 최소화했다. 또 안전하면서도 다채로운 색상 변화를 줄 수 있는 광섬유갈대조명을 이용해 아름다운 도심야경을 연출한다. 오는 3월 준공 예정이다.

경춘선 불빛정원은 연중 화~일요일(매주 월요일 휴무), 일몰 전 30분~22시까지 운영하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 할 수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주민들이 일상의 지친 몸과 마음을 동네 곳곳에서 조성된 가까운 휴식공간에서 치유할 수 있도록 수 있도록 앞으로도 생활 속 힐링공간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치수과(2116-4168), 푸른도시과(2116-3950), 여가도시과(2116-0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