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 17~26일 공영텃밭 분양
인천 부평구, 17~26일 공영텃밭 분양
  • 강수만
  • 승인 2021.02.15 17:30
  • 댓글 0

가족텃밭 290가정, 나눔텃밭 28곳
부평구 공영텃밭 '갈월샘'
부평구 공영텃밭 '갈월샘'

[시정일보] 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17일부터 26일까지 도시농부를 희망하는 구민들을 대상으로 공영텃밭을 분양 접수를 받는다.

이번 공영텃밭 분양 대상지는 갈월샘텃밭과 부영텃밭, 청천텃밭 등 총 3곳으로 개인(가족텃밭)은 290가정, 단체(나눔텃밭, 공동체텃밭)는 28곳이 참여할 수 있다.

신청자격은 개인의 경우 부평구에 거주하는 세대주며, 단체는 20명 이상으로 구성된 부평구 소재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 자생단체, 직장공동체, 도시농업단체 등이다.

접수는 구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문 신청 모두 가능하며 분양자는 전산추첨을 거쳐 3월 5일까지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에게 가족텃밭 20구획을 우선 배정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매년 텃밭 신청에 경쟁자가 몰리는 가족텃밭의 신청자격을 세대주로 한정하고, 선정된 세대주는 2년에 한 번씩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수혜 구민을 확대할 계획이다.

텃밭은 3월 27일에 개장하며, 분양자들은 오는 11월까지 약 8개월 동안 자유롭게 원하는 농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할 수 있다. 또한 직영텃밭에서 수확된 농작물과 나눔을 희망하는 참여자들의 수확물은 푸드뱅크 등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구는 친환경적인 도시환경과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해 ‘합성농약, 화학비료, 비닐멀칭’의 사용을 제한하는 ‘3無 농법’으로 텃밭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초보 농부들에게는 유기농 작물 재배법 및 병해충 관리 등을 지도해주는 텃밭교육도 마련했다.

구 관계자는 “분양텃밭이 코로나19로 지친 구민들의 피로감을 해소하기 위한 힐링의 공간으로 운영되길 바란다”며 “텃밭가꾸기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이웃과 가족 간 대화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