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개 모든 자치구에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 설치
25개 모든 자치구에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 설치
  • 이승열
  • 승인 2021.02.17 07:00
  • 댓글 0

서울시, ‘2021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 추진… 자치구별로 자금지원 및 생애주기별 서비스
상권혁신 아카데미 운영… 폐업 소상공인 사업정리 및 재기 비용 최대 2백만원 지원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소상공인이 금융상담과 경영개선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이 25개 모든 자치구에 1개씩 설치돼 운영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69만 서울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자생력 및 경쟁력을 키워주는 ‘2021년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그 내용을 보면, 먼저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이 자치구별로 1곳씩 설치 완료돼 본격 운영된다.

지금까지는 소상공인이 자금지원이나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서울신용보증재단(지점)과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를 각각 방문해야 했다. 특히 생애주기별(창업기∼성장기∼퇴로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는 단 한 곳뿐이어서 불편했다. 이제는 영업장 소재 서울신용보증재단 지점만 방문하면 자금지원과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5월부터는 지역상권 중심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맞춰 혁신 생활창업을 주도할 ‘상권혁신 아카데미’(성수동 소재)를 운영한다. 시행 첫해인 올해는 외식업 위주로 20명의 교육생을 선발, 실무중심의 교육, 멘토 사업장 체험, 모의창업훈련 등을 제공한다. 교육생 선발 등 상세한 사업일정은 3월 중에 추가 안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 코로나19로 폐업 소상공인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업정리 및 재기에 필요한 비용(최대 200만원)을 800개 점포에 지원한다. 폐업(예정) 소상공인이 지원을 신청하면 전문가가 사업장을 찾아 사업장 정리에 필요한 컨설팅, 업종전환 및 재창업, 취업과 관련된 상담을 지원하고, 임대료, 점포원상복구비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지난해는 코로나19 직접피해업종만 지원했으나, 올해는 업종에 상관없이 폐업했거나 폐업 예정인 업력 6개월 이상 점포형 소상공인이면 모두 가능하도록 기준을 완화했다.  

사업별 지원내용과 일정은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소상공인종합지원포털(www.seoulsbdc.or.kr)이나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1577-6119)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매출 급감으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커져가고 있다”며 “자치구별 종합지원플랫폼에서 지역 특성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밀착형 지원을 펼쳐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길러주고, 교육 커리큘럼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소상공인 스스로 자생력을 길러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