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 조루이야기 #2 조루의 분류
건강칼럼 / 조루이야기 #2 조루의 분류
  • 윤종선 원장 (슈퍼맨비뇨기과)
  • 승인 2021.02.18 11:15
  • 댓글 0

윤종선 원장 (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 (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 (슈퍼맨비뇨기과)

[시정일보] 조루는 사춘기 이후의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나며, 정신적으로 불안한 경우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한 경우에도 발생한다.

조루는 발생시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1) 첫 성관계부터 지속적으로 조루증이 나타난 경우이다.

정신적으로 또는 신체적으로 감각이 예민한 경우에 자주 나타나며, 정신이상이나 신체적으로 정상인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2) 만족스러운 성관계를 가졌으나 어느 순간 갑자기 조루증이 발생한 경우이다.

가정 및 직장의 변동, 즉 가정내 불화, 직장내 갈등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가중으로 나타날 수 있다.

3) 상기 두 가지 형태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조루증이 발현한 경우이다.

조루는 발생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1) 가성 조루이다.

규칙적인 성생활을 하지 않는 경우에 오는 경우로, 혼자 사는 남성과 성관계에 익숙하지 못 한 경우에 긴장이 과도해지거나 오랜 금욕으로 인해 나타난다.

조루 시술을 받고 난 후 3개월 뒤에 내원해서 ‘아무 효과도 없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상담을 진행해 보면 한달에 1~2회 정도 성관계를 했다고 한다. 당연한 결과로 변강쇠도 어쩌다 한 번 하면 참지 못 하고 빨리 사정할 수 밖에 없다. 1주일에 2회 정도 꾸준한 성관계를 해야하며, 어쩌다가 한번 하는 성관계에 의한 조루는 진성 조루가 아니므로 고민하지 말아야 한다.

2) 말초신경성 조루이다.

귀두 및 음경 몸통의 감각신경이 너무 예민해서 여성의 질 속에서 몇 번의 피스톤 운동에도 참지 못하고 사정하는 경우이다.

접즉출(接卽出)은 말초성 조루의 가장 심각한 유형이며, 여성의 질에 대기만 해도 사정을 하는 경우이다.

3) 중추신경성 조루이다.

대뇌신경의 성감이 너무 예민한 경우로 보고 듣는 것만으로 흥분해서 사정이 빠른 경우이다.

망즉출(望卽出)은 중추성 조루의 가장 심각한 유형이다. 여성의 질에 삽입하기도 전에 보기만 해도 사정하는 경우이다.

4) 사정폐쇄근성 조루이다.

성관계를 하면 일정시간 동안 사정관을 막는 폐쇄근이 굳게 잠겨 있어야 하는데 쉽게 이완이 되는 경우이다. 과도한 자위행위나 허약한 신체 등이 원인이 된다. 이 경우에는 사정이 힘없이 이루어진다.

5) 복합성 조루이다.

상기 2가지 이상의 유형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조루가 나타나는 경우이다.

조루는 1가지 원인에 의해서 오는 경우보다 복합적으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원인이 다양하므로 정확한 비뇨기과적 검사를 통해 정신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그리고 수술 치료를 복합적으로 병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