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시보떡’ 구습 타파… ‘공직 첫 걸음’ 직접 축하
종로구, ‘시보떡’ 구습 타파… ‘공직 첫 걸음’ 직접 축하
  • 이승열
  • 승인 2021.02.22 10:20
  • 댓글 0

신입 공무원에게 구청장 격려 메시지와 책 선물, 부서 직원과 함께 나눌 다과 지급
종로구청
종로구청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그간 신규직원들에게 부담이 돼 왔던 ‘시보떡’ 인습을 타파하는 데 적극 나서기로 해 관심을 모은다. 

종로만의 바람직한 공직사회 문화를 형성하고 신규임용직원을 격려하기 위해서다. 

공무원 ‘시보떡’ 문화는 임용후보자가 일정기간 거치게 되는 ‘시보(試補)’ 기간을 마치고 정식으로 임용되면 선배 공무원들에게 인사와 함께 떡을 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구는 더 이상 이 같은 잘못된 조직문화 때문에 사회초년생에게 경제적 지출이 강요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 차원에서 공직의 첫 시작을 축하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게 됐다. 이에 올해부터 △신입 공무원에게 구청장이 보내는 ‘격려 메시지’ △도서 △배치 받은 부서의 선배 직원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다과’를 지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보기간 동안 조직에 적응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온 직원을 애정 어린 마음으로 격려하고, 중요한 시기에 가장 가까운 곳에서 업무를 도와주며 아낌없는 응원을 보내준 선배 직원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있다. 

또한, 구는 신규직원을 포함한 전체 직원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해 다양한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비대면 소규모 다회차 방식으로, 보고서 작성, 파워포인트 등 실무 위주의 프로그램을 강화해 운영한다.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참여형 독서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독서상시학습으로 1인당 한해 4권까지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종로독서리더를 뽑아 시상한다. 독후감 경연대회, 독서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도 연다. 

이와 함께, 타 자치구 벤치마킹 등 현장학습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대민 서비스 능력을 키워줄 ‘외국어 능력 향상 과정’을 운영해 소규모 또는 일대일 방식으로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신규직원을 포함한 7급 이하 직원들의 업무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전산교육도 사전 수요조사를 거쳐 오는 4∼5월 중 진행한다.

김영종 구청장은 “잘못된 관습은 타파하고 구 차원에서 신규 직원을 격려하고 축하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던 중 시보떡 대신 도서, 부서 직원들이 함께 먹을 수 있는 다과를 지급하는 방법을 고려하게 됐다”면서 “신규직원뿐 아니라 누구나 일하고 싶은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개인별 삶의 질을 높이고 업무역량을 강화할 내실 있는 교육과 관련 정책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