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 구청장,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조기추진 올인
김미경 구청장,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조기추진 올인
  • 문명혜
  • 승인 2021.03.24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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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북 균형발전과 서북권 교통난 해법…국무총리ㆍ국토부장관 만나 강력 촉구
김미경 구청장(우측 첫 번째)이 작년 6월11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이 경유하게 될 기초단체장들과 공동대응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 우측부터 김미경 은평구청장, 정세균 국무총리, 성장현 용산구청장, 이재준 고양시장 순.
김미경 구청장(우측 첫 번째)이 작년 6월11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이 경유하게 될 기초단체장들과 공동대응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 우측부터 김미경 은평구청장, 정세균 국무총리, 성장현 용산구청장, 이재준 고양시장 순.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조기추진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2018년 7월 민선7기 은평구청장에 취임하자마자 “강남북 균형발전과 서울 서북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이 하루빨리 추진돼야 한다”면서 주민서명운동에 앞장서는 한편 정부 각 부처와 국무총리, 국토부장관을 만나 조기 추진을 강력히 주장해 왔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사업은 용산~은평뉴타운~삼송까지 약 18.6km 구간의 간선 급행철도망 구축사업이다.

고양 삼송ㆍ원흥ㆍ향동ㆍ지축지구 등 신도시 공공주택의 급격한 공급확대에 이어 제3기 창릉신도시 건설,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등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교통수요에 반해 광역 교통망이 현저히 부족한 서울 서북부 지역의 광역교통난 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하지만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은 2019년 4월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 조사 중간점검회의에서 경제적타당성이 부족해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의견이 나온 이후 현재까지 답보상태에 놓여있다.

이에 은평구는 새로운 교통수요를 반영해 줄 것을 포함해 예비타당성 조사 개선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하는 한편, 서북부 연장선 조기개설을 요구하는 주민 30만명의 서명부를 관계기관(서울시,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에 전달하고,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조기개설을 촉구하는 주민결의 대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 염원을 담은 목소리를 내왔다.

특히 김미경 구청장은 작년 6월11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이 경유하게 될 6개 기초단체장(은평구, 종로구, 중구, 용산구, 강남구, 고양시)의 공동대응 성명서를 전달했고, 금년 1월20일엔 변창흠 국토부장관과 면담에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의 조속한 사업 추진을 강력히 요구한 바 있다.

은평구 주민들은 통일로 만성정체 해소와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할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을 10년 넘게 희망 고문속에 기다려왔지만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미래 교통수요와 지역 균형발전을 외면하고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2년 6개월이 넘도록 발표가 지연되는 상황에 분노를 느끼며,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조기에 사업을 확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같은 서울시라도 강남북간 심각한 불균형이 존재하고 있는데도 한국개발연구원은 경제성 논리로 일관하고 있어 서울서북부 지역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극에 달해 있다”면서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균형발전을 촉진할 철도인프라 구축 노선에 대해서는 지역균형발전 요소를 재도입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재정투입을 통해 조기에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