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속기능발전위원회 공식 출범
경기도지속기능발전위원회 공식 출범
  • 김대영
  • 승인 2021.04.11 17:11
  • 댓글 0

환경, 문화, 경제분야 민·관전문가 38명으로 구성

[시정일보] 기후변화시대를 맞아 주요 경기도 정책의 지속가능성을 점검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경기도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지난 7일 공식 출범했다.

지속가능성은 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인류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이나 경제, 사회를 만들자는 의미다. ‘경기도지속가능발전위원회’는 경기도의 경제 성장, 사회 안정·통합, 환경 보전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로 도에서는 처음 구성됐다.

위원회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향후 선출될 민간위원 1명을 공동위원장으로 김정욱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명예교수, 마킨 메이타 수원이주민센터 대표, 박종식 한국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 등 총 38명(민간위원 33명, 당연직 공무원 5명)의 민·관 전문가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위원들은 도시환경, 사회문화, 경제 등 3개 소위원회에서 활동하며 △‘경기도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 심의·변경 △지속가능발전지표 작성, 자문 △주요 도정 지속가능성 검토·평가 △이행계획 수립·변경·추진 상황 점검, 자문 등의 역할을 맡는다.

위원들의 임기는 올해 4월7일부터 2023년 4월6일까지 2년 간이다. 민간공동위원장 선출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된다.

박성남 경기도 환경국장은 “환경과의 조화를 통한 지속가능 발전이 도정 주요 정책과 계획 등에 최대한 반영돼 경기도 운영의 핵심 원칙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