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민원제도 개선 아이디어 공모전
행정·민원제도 개선 아이디어 공모전
  • 이승열
  • 승인 2021.04.12 10:37
  • 댓글 0

‘행정‧민원제도 개선, 내 손으로’ 4월12일부터 5월21일까지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행정‧민원제도 개선, 내 손으로’ 공모전을 4월12일부터 5월21일까지 40일간 실시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행정·민원제도 개선 아이디어를 공모해 국민이 직접 발굴한 불편사항을 부처간 협업을 통해 개선하고자 한다. 

지난해 공모에서 발굴된 대표사례를 보면, 무인민원발급기 초기화면의 ‘건강보험’ 아이콘 이름을 ‘건강보험(국민연금)’으로 개선한 사례가 있었다. 국민연금납부확인서를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받으려면 국민연금과 연관성이 적은 ‘건강보험’ 메뉴에 들어가야 해 민원인들이 잘 알 수 없어 서비스 활용이 저조한 문제를 지적한 것이다. 

이번 공모 분야는 △소상공인 지원 △투기 근절 △저출산 극복 △일자리 창출 △혁신 생태계 조성 △비대면 서비스 확대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 7개이다. 최근 1년간 언론·블로그·SNS 등에서 자주 언급된 정책 키워드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압축했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광화문1번가(www.gwanghwamoon1st.go.kr)에 접속해 제출서식에 맞춰 공모에 참여하고 의견을 게재하면 된다.

응모된 제안은 전문가 심사 및 관계부처의 검토과정을 거쳐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해 행안부 장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참여자에게도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공모전은 정책수요자인 국민이 직접 행정 및 민원제도 개선에 참여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공모전을 통해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인 제도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