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방정부의 탄소중립 실천 적극 지원
행안부, 지방정부의 탄소중립 실천 적극 지원
  • 이승열
  • 승인 2021.04.13 18:24
  • 댓글 0

‘탄소중립과 녹색전환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이클레이와 체결
기후변화 위기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협력에 공조, 지방정부 탄소중립 정책 지원
전해철 행안부 장관이 영상을 통해 이클레이 세계총회 개최를 축하하고 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이 영상을 통해 이클레이 세계집행위원회 개최를 축하하고 있다.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가 ‘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협의회’(ICLEI, 이클레이)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방자치단체가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와 관련,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12일 오후 3∼6시(한국시간) 개최된 이클레이 세계집행위원회 회의에 영상으로 참석해, ‘대한민국 행정안전부와 이클레이 간 탄소중립과 녹색전환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클레이(ICLEI, Local Government for Sustainability)는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방정부간 글로벌 협력조직으로, 1990년 출범했다. 국제사회와 연계해 세계 지방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해오고 있다. 전 세계 124개국 1750개의 지방자치단체(2021년 3월 기준)가 가입돼 있으며, 대한민국도 서울, 부산, 경기도 등 48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지난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유효한 ‘행정안전부–이클레이 간 공동협약’의 기간이 만료됨에 따른 것으로, 앞으로 10년 후인 2031년까지 연장된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행안부는 기후변화 위기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협력에 공조하고, 각 지방정부가 탄소중립 정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지속가능한 도시를 향한 녹색전환 모델을 제시하고, 국내외 확산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에 위치한 동북아시아 본부와 수원 한국사무소의 안정적인 운영 및 활동을 지원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포부다. 

한편, 대한민국 정부는 지난해 10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을 12월 UN에 제출한 바 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민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모범적인 협력사례를 만들 수 있길 바란다”며, “행안부는 탄소중립 관련 정책의 실행과정에서 한국의 각 지방정부가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행정적·제도적 뒷받침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