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일본의 원전수 방출 적극 대응 필요
사설 / 일본의 원전수 방출 적극 대응 필요
  • 시정일보
  • 승인 2021.04.15 11:30
  • 댓글 0

[시정일보] 일본 정부가 13일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수 방출을 결정했다. 제1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해양(태평양)으로 흘려보내 처분하기로 한 것에 대해 일본 시민사회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제대로 걸러지지 않는 방사성 물질은 일본뿐 아니라 한국 어민들까지 피해를 입게 된다.

방출하게 된 원전에는 현재 약 125만844톤의 원전수가 가득차 있다. 워싱턴포스트지는 “올림픽 수영장 약 500개에 해당하는 양”이라며 “매우 위험한 수준의 방사능”이라고 우려했다.

일본 정부 측은 오염수가 대부분 정화 됐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내의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안정성에 대해서 검증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한다.

일본의 원전 반대 운동을 펼치는 ‘사요나라(안녕) 원자력발전 1천만인 행동(액션) 실행위원회'(이하 실행위)는 이날 낮 도쿄 총리 관저 앞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약 300명의 일반 시민이 참가한 이날 집회에서 “(일본 정부가) 여론에 도전하는 해양방류를 결정한 것을 인정할 수 없다"면서 오염수 저장탱크 부지를 늘려 육상보관을 계속하거나 방류가 아닌 다른 대안을 찾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오염수에 다량 함유된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이 체내에 축적되면 세포와 DNA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며 희석해 방류하면 괜찮다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주장에는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가 해양 방출 결정을 서두르는 이유는 내년 중반이 되면 탱크 보관 용량이 한계에 맞이한 상황을 예측한 결과다. 저장 탱크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도 있지만 이는 현지 주민의 기피현상 때문에 정치적 결정을 하게 된 결과다. 일각에서는 저렴한 비용을 선택한 무책임의 결정이라는 비난도 한다.

우리 정부도 심각한 상황에 대비를 해야 한다. 이미 일본 어류를 수입하는 수입상들은 일본의 어류를 일본산이 아니라며 속이는 일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우리정부의 관계자는 반대 여론에 일본정부가 어떠한 후속조치를 하지 않겠나 하는 희망섞인 기대는 하지 않아야 한다. 일본의 정부에 항의는 물론 중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과 여론을 형성해 일본에 다각적인 조치를 해야 한다.

도쿄전력은 2018년 삼중수소만 함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던 물의 70%가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방사성핵종을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한바 있다.

이에 블룸버그 통신도 “삼중수소의 베타입자는 흡입하거나 섭취하면 체내에 축적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발암성을 배제 못해 이웃인 한국을 안심시키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외교력이 필요하다. 오염수를 방류하면 1~7개월 안에 제주도 서해 일대에 도달한다.

원전수 방출은 국제적인 범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