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의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성명서 발표
강동구의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성명서 발표
  • 이윤수
  • 승인 2021.04.16 19:18
  • 댓글 0

 

강동구의회(의장 황주영)는 16일 강동구의회 의원 총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강동구의회(의장 황주영)는 16일 강동구의회 의원 총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정일보] 강동구의회(의장 황주영)는 16일 강동구의회 의원 총회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일본정부는 4월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고 공식발표했다. 이에 강동구의회는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결정을 강행한 일본정부를 비판하며 방류결정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강동구의회 의원을 대표해 방민수 운영위원장은 “일본정부가 방류를 강행할 경우 이로 인한 해양오염은 전 인류에게 영향을 미치는 재난이 될 것이며, 이는 우리세대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에게까지 치명적인 부담을 줄 수 있다”며, “일본정부는 무책임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추진을 즉시 철회하고, 국제사회의 동의절차를 선행해야한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 오염수에 대한 해양방류 계획을 강력히 규탄하며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와 관련 우리나라를 무시한 발언에 대해 사죄하고 국제사회의 동의 절차를 거칠 것을 촉구한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 오염수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황주영 의장은 “인류의 공동재산으로서 후손들에게 고이 물려주어야할 바다에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는 것은 인류 전체에 대한 범죄행위이다”면서, “일본은 우리정부와 국제사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강동구의회는 다가올 20일 제28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 오염수 방류 규탄 결의안’을 의결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