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발기부전이야기 #7 심인성 발기부전의 원인
건강칼럼/ 발기부전이야기 #7 심인성 발기부전의 원인
  • 시정일보
  • 승인 2021.05.06 15:55
  • 댓글 0

윤종선 원장 (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 (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 (슈퍼맨비뇨기과)

[시정일보] 발기가 되려면 먼저 일차적으로 성적 흥분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서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다보면 성적 자극이 없어지면서 기질적인 문제없이 심인성 발기부전이 초래하게 된다.

원인은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다양하며,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다음과 같다.

1. 성적 자극 감소

파트너가 처음 만났을 때의 매력을 유지하지 못 하고 예를 들면 뚱뚱해 졌다든지, 나이 들어 보인다든지 , 지저분해졌다든지 등등

2. 성 행위 중 잔소리나 재촉

윤락여성과 자주 하는 경우에 많이 나타나는데 상대여성이 성의도 보이지 않고 얼른 끝내고 내려오라고 재촉하다보니 발생한다.

3. 불안감

성관계를 하다가 타인에게 들킨 경우, 찜질방에서 동성에게서 추행을 당했거나 단체생활 중에 변태적인 성관계를 당한 경우에 발생한다.

4. 열등감

본인보다 능력이 뛰어난 와이프나 연상녀를 만나는 경우 성관계시에도 타이르는 듯한 태도를 보이거나 아랫사람 다루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에도 나타난다.

5. 죄의식

어렸을 때 부모나 주변 어른들이 자위행위를 포함해서 성에 대한 관심 조차도 아주 나쁜 행동이라고 지적을 받고 체벌을 받아온 경우에 발생한다. 성인이 되어서도 지나친 자위행위나 성적 호기심을 죄의식으로 받아들여 심인성 발기부전에 빠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6. 공포감

성관계중에 파트너의 과도한 반응으로 통증을 호소한 경우나 본인의 지병으로 인해 성관계중에 복상사하지 않을까 하는 경우 , 야외에서 성관계를 하다가 주변 동물이나 사람에 의해 위협을 받은 경우, 위험한 장소에서의 무리한 성행위 등 여러 가지 형태의 공포감이 발기부전을 초래한다.

심인성 발기부전은 완전발기가 잘 되다가도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는 발기유지가 되지 않아 만족스러운 성관계를 못 하는 경우이다. 와이프에게는 발기가 되지 않지만 다른 여성에게는 발기가 잘 되고 있는지 또는 그 반대인지 파악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발기부전은 노화 현상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20~30대에서도 유병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젊은 남성은 발기부전 증상을 수치스러워하거나 치료의 필요성을 실감하지 못해 병원을 찾지 않는 편이 많다. 하지만 긴장과 스트레스로 성관계를 반복적으로 실패할 경우 자신감 상실과 불안감과 공포로 인하여 영원한 발기부전으로 빠지게 된다.

심인성인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하면서 성공적인 성관계를 하고 나면 자신감을 찾아서 추후에는 약물 치료 없이도 성관계를 할 수 있게 되므로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와 상담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