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침수대비 만전... '빗물받이 관리자 지정제' 시행
구로구, 침수대비 만전... '빗물받이 관리자 지정제' 시행
  • 정칠석
  • 승인 2021.05.15 17:33
  • 댓글 0

11월까지 주민․공무원 참여...매월 4일 ‘덮개 수거의 날’ 운영

[시정일보]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집중호우에 대비 빗물받이는 침수피해를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빗물받이의 기능 유지를 위해 빗물받이 관리자 지정제를 실시한다.

빗물받이는 도로와 주택가의 빗물을 모아 하수관으로 보내는 기능을 한다.

집중호우 시 물을 신속하게 배출시켜 침수를 막아주는 중요한 수해예방 시설이다. 하지만 빗물받이가 고무판 등으로 덮여있거나 쓰레기, 낙엽, 토사 등 퇴적물이 쌓이면 빗물이 역류해 침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구는 이달 15일부터 11월30일까지 주민, 공무원 등을 빗물받이 관리자로 지정했다.

여름철 집중호우 뿐만 아니라 가을철 강우에도 대비하기 위해 11월까지 관리기간도 연장했다.

구로구에 설치된 빗물받이는 총 2만1548개로 간선도로·보도 등은 해당부서에서, 이면도로는 통·반장 등 주민이 빗물받이 관리자로 지정됐다.

평상시에는 빗물받이 청소·파손 상태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호우특보 등이 발령되면 빗물받이 막힘 등을 즉각 신고한다.

이와 함께 ‘빗물받이 덮개 수거의 날’로 운영하는 매월 4일은 무단으로 설치한 고무판과 장판 등을 집중 수거한다.

한편, 구로구는 빗물펌프장·수문 등 수방시설과 대형공사장·축대·옹벽 등 수해취약시설에 대한 일제 점검도 실시했다. 각 시설별 담당 부서가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정비했으며, 보수·보강이 시급한 사항은 별도 정비계획을 수립해 조치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평소 빗물받이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은 수해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재난재해 예방 조치로 주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