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조루이야기 #7 조루의 약물치료
건강칼럼/ 조루이야기 #7 조루의 약물치료
  •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 승인 2021.06.10 10:18
  • 댓글 0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시정일보] 조루에 걸리면 남자는 사정시간을 연장시키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한다. 남자들만의 술자리에서는 구술로 전해오는 여러 민간요법을 공유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그중의 하나가 성관계하기 전에 미리 사정을 하는 것이다. 그러면 정신적인 성적 흥분이 진정되어 중추신경의 사정반사를 지연시킬 수 있다. 또는 성관계할 때 콘돔을 여러 장 겹쳐서 끼고 하는 것이다. 그러면 외성기의 성적 흥분이 감소되어 말초신경의 사정반사를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 귀두와 음경몸통에 도포하는 크림 또는 스프레이는 lidocaine 또는 prilocaine-lidocaine 국소마취제로서 귀두 및 음경의 감각을 둔하게 하여 사정시간을 연장시킨다. 성관계하기 30분전에 2.5g을 국소도포하고 효과는 82% 정도이다. 하지만 욕심이 과해 너무 많이 뿌리게 되면 감각이 아예 없어져 삽입한지도 모르는 부작용이 생긴다.

조루증에 효과가 있는 경구용 약물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성적 흥분을 진정시키는 약물과 말초신경계에 작용하여 사정을 지연시키는 약물이 있으며 성분은 다음과 같다.

Paroxetine, Sertraline, Fluoxetine, Citalopram, Escitalopram, Clomipramine, Dapoxetine 등이 있다.

1) Dapoxetine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SSRI) short Tmax 약물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조루 치료제 이다.

12주 매일 복용법은 사정조절능력이 60%까지 개선된다.

단회 복용법은 관계하기 1~3시간전에 30mg 을 복용한다. 효과가 충분하지 않고 내약성이 좋은 경우 최대용량인 60mg까지 증량한다.

2) Clomipramine

Tricyclic antidepressant 계통 약물이며, 두 번째로 개발된 조루 치료제이다.

복용법은 3가지가 있다.

매일 25mg을 복용하면 70%, 매일 50mg을 복용하면 83%에서 사정지연 효과가 있다.

관계하기 전에 50mg을 8주 동안 복용하면 58%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성관계 하루 전에 25mg을 필요할 때만 복용하면 사정시간이 2~8분 연장된다.

일반적으로 성관계 2~6시간전에 15mg을 복용한다.

3) Paroxetine

SSRI 계통 약물이다.

첫주에 20mg/day을 복용후 5주간 40mg/day을 매일 복용하면 치료전 30초였던 사정시간이

3주후 7.5분, 6주후 10분으로 연장되는 효과가 있다.

4) Sertraline

SSRI 계통 약물이다.

첫 3주에 25mg/day, 중간 3주에 50mg/day, 마지막 3주에 100mg/day 복용시 치료전 1분였던 사정시간이 첫 3주에 7.6분, 중간 3주에 13.1분, 마지막 3주에 16.4분으로 연장되는 효과가 있다.

5) Fluoxetine

SSRI 계통 약물이다.

20mg을 3개월 매일 복용하면 6개월후 93% 개선되는 효과가 있으며, 자위행위시 사정시간이 치료전 평균 3분이 8.4분으로 연장되는 효과가 있다.

상기 약물의 부작용으로는 식욕부진, 오심, 구토, 피로, 무력증, 수면장애, 위장장애, 설사, 사정액 감소, 성욕 및 쾌감 감소 등이 있다.

이외에도 술을 마시면 성관계와 조루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켜 조루증을 개선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지나친 음주는 발기장애를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현재 시중에서 시판되고 있는 조루 치료 경구용 약물 성분은 Dapoxetine과 Clomipramine 두 가지가 있으며, 나머지는 정신과용 약제이다. 항정신성 약물은 복용시 효과를 보지만 중단하면 원상복귀하므로 다시 복용하게 되며, 심하면 증량도 하게 되므로 부작용이 가중된다. 그러므로 약물 복용시에는 조루 습관을 개선하는 치료방법을 병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