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8 조루의 수술적 치료
건강칼럼/ #8 조루의 수술적 치료
  •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 승인 2021.06.17 14:25
  • 댓글 0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시정일보] 조루가 발생하였을 때 심리치료, 자가치료 그리고 약물치료를 하였을 때 효과가 없거나 내성이 생길 때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배부신경 차단술

조루 검사법인 진동각 테스트를 하여 과민성으로 진단된 경우 배부신경 차단술이 효과가 있다. 음경과 귀두의 감각을 지배하는 배부신경은 음경의 뿌리쪽에서 방사상으로 귀두를 향해 분포되어 있다. 이 신경의 일부를 절단하여 귀두 및 음경의 감각을 둔하게 한다.

신경가지의 절단 개수는 환자의 연령, 조루의 경중에 따라 조절한다.

음경 절개부위는 귀두 하방, 음경 중간 또는 음경 뿌리 모두 가능하고, 다만 절개부위에 따라서 신경가지의 차단 개수는 변동적이고, 일반적으로 귀두로 갈수록 절단하는 신경의 갯수는 늘어난다. 중증 말초신경성 조루에는 효과 좋은 방법이지만 부작용도 있으므로 충분한 검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2) 귀두 확대술

성기 중에서 가장 예민한 귀두를 진피파우더를 이용하여 확대를 한다. 확대된 귀두는 감각이 둔해져서 말초 신경성 원인의 조루에 효과가 좋다.

특히 수술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에는 저자가 개발하여 대한비뇨기과학회에 발표한 노코니들을 이용한 귀두확대술을 시행하면 10분이내의 수술 시간과 회복기간도 짧다.

3) 음경 진피파우더 확대술

예민한 부위의 조루신경을 절제하여 하는 것이 아니고 신경은 그대로 살려두고 진피이식을 하는 방법이다. 수술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에는 칼을 대지 않는 진피파우더를 이용한 주사로 민감한 음경몸통 부위를 확대시켜서 성관계 시 감각을 둔하게 만든다.

4) 조루주사술

칼을 대지 않고 조루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선호하는 방법이다.

연령이 45세 이상으로 신경절단술의 적응증이 되지 않거나 확대 수술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 또는 귀두나 음경몸통이 예민해서 발생하는 말초신경 과민성 조루가 적응증이다. 조루주사 약물을 투입하는 간단한 방법이므로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선수와 같이 샤워를 자주 하거나, 바로 활동을 해야 하는 현대인들에게 적합하고, 조루 수술전에 1차적으로 많이 시술되고 있다.

5) 링 확대술

귀두가 예민해서 조루가 온 경우 링을 이용해서 확대술을 시행한다. 귀두 직하방에 링을 삽입하여 성관계시 귀두와 질과의 접촉면적을 줄여줌으로서 조루를 예방할 수 있다.

과거에 많이 시행했던 방법으로 간단하고 가장 저렴하다.

6) 임플란트 음경보형물 수술

발기부전 환자의 40%가 조루를 동반하고 있다. 이미 발기부전이 발생하였고 동시에 조루가 심한 경우에는 임플란트 보형물 수술을 시행한다. 이 수술의 장점은 사정을 했더라도 발기가 계속 유지가 되므로 원하는 시간까지 성관계를 계속 할 수 있다.

조루의 원인은 말초신경성과 중추신경성이 있는데 단독적인 원인보다는 이 두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한가지 방법으로 조루가 극복되는 일은 매우 드물다.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다양한 치료법을 조합해서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조루증에 대한 임상과 수술례가 많은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아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