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10 발기부전의 약물치료
건강칼럼/#10 발기부전의 약물치료
  •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 승인 2021.06.24 14:45
  • 댓글 0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슈퍼맨비뇨기과)

[시정일보] 약물치남성의 몸은 성적인 흥분을 하게 되면 산화질소(NO)를 거쳐 guanylate cyclase에 의해 cGMP를 합성하게 된다. 이것은 음경평활근의 이완을 유도하고 발기가 되게 한다. cGMP는 phosphodiesterase에 의해 분해가 되는데, 이것을 억제하면 산화질소에 의한 cGMP의 농도를 증가시켜 발기유지시간이 길어지고 단단해지는 효과가 있다.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하게 되면 phosphodiesterase 5번을 억제하여 발기를 유지시키는데 남성의 몸에는 5번뿐 아니라 10가지 이상의 phosphodiesterase 아형이 존재하며 이것 때문에 발기유지 외에 다른 부작용이 발생한다.

발기부전의 치료는 일명, 파란 약! 비아그라가 출시되면서 일대 변혁이 시작되었다.

비아그라는 대표적인 phosphodiesterase 억제재로서 현재 5가지 종류의 성분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으며 다음과 같다.

1) 1998년 실데나필 성분의 비아그라

복용하고 1시간후에 혈중농도가 최고에 이르지만 고지방 식이를 하면 약물 발현이 1시간 정도 더 지연되고, 효과가 30%정도 감소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환자중에 약을 먹었는데 효과가 없는 경우를 살펴보면 술과 고기를 과식한 후 비아그라를 복용한 경우가 포함되며, 이 경우에는 성관계 2시간전에 복용한다. 이 약물의 가장 좋은 효과는 공복시 복용했을 때이며 작용시간은 4시간이다.

50mg과 100mg이 있으며 50mg 복용시 연구결과를 보면 전반적으로 75%에서 만족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일명 ‘스무살 느낌의 강직도’를 자랑한다.

phosphodiesterase 5번과 6번을 동시에 억제하며 2.7%에서 시각장애의 부작용이 있다.

2) 2003년 타다라필 성분의 시알리스

혈중반감기는 17.5시간으로 작용시간은 24~36시간으로 비아그라보다 작용시간이 길어서 일명 ‘주말용 약(weekend pill)’이라고 불리며, 여행 등 젊은 사람이 1박 2일 동안 한번 복용으로 여러번 성관계를 가능하게 해 준다.

5mg, 10mg, 20mg의 3가지 종류가 있으며 식사 및 한두잔의 술은 약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저용량의 5mg 매일 복용 요법은 발기력 증진 및 전립선비대증 개선의 두가지 효과가 있다. 고령환자에게 약물용량 조절을 하지 않아도 된다.

phosphodiesterase 5번과 11번을 동시에 억제하며 시각장애는 덜 한 반면 근육통이 동반된다.

3) 2003년 발데나필 성분의 야일라

최고 혈중 농도에 이르는 시간이 45분으로 비아그라보다 빠르며, 관계하기 45분전에 복용해도 된다. 일명, ‘야 일어나라’로 불리우며 10mg, 20mg의 두가지 종류가 있다. 작용시간은 8시간이며 식사 및 한 두잔의 술은 약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물 없이 복용하고 인체에 생리적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4) 2005년 우데나필 성분의 자이데나

국내에서 개발된 약으로 작용시간은 10시간으로 비아그라와 시알리스의 중간정도이며, 효과는 비슷하다. 일명, ‘자, 이제 되나!’ 로 불리우며, 지방식 복용시에는 효과 발현이 늦어지므로 관계 2시간전에, 공복에는 관계 1시간전에 복용한다.

75mg, 100mg, 200mg의 3가지 종류가 있으며 75mg 저용량 매일 요법은 발기부전의 치료에 쓰인다. 고령환자에게 약물용량 조절을 하지 않아도 되며, phosphodiesterase 5번과 6번을 동시에 억제한다.

5) 2008년 미로데나필 성분의 엠빅스

50mg과 100mg의 두가지 종류가 있으며 국내 최초로 필름형태로 개발되어 휴대가 편리하고

물없이 복용할 수 있는 간편함까지 갖추고 있다. 일명 ‘사자보다 강한 사랑’을 자랑하며 작용시간은 6시간이고 발기강도가 다른 약에 비해 강하며, phosphodiesterase 5번과 11번을 동시에 억제한다.

이러한 발기부전 치료제의 공통적인 부작용은 두통, 안면홍조, 코막힘, 위장장애, 시각장애 등이 있다. 발기부전 치료제는 오리지날과 제너릭을 포함하여 시중에 나오는 제품은 수백가지가 넘으며, 각 약물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최선의 약물을 선택하도록 한다. 특히 질산염 계통의 심장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혈관확장 작용이 증가하여 심각한 저혈압성 쇼크를 일으키므로 담당의사와 상의하에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명 죽은 것 살리려다 진짜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발기부전의 일차적 치료는 간단하면서도 편리하고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경구용 약물치료를 하고 있다. 앞으로 부작용도 적고 효과가 뛰어난 신약 개발이 꼭 이루어져서 수술없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