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의회, 제307회 정례회 모두 마무리
도봉구의회, 제307회 정례회 모두 마무리
  • 김응구
  • 승인 2021.06.26 11:30
  • 댓글 0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 등 채택
도봉구의회는 지난 23일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16일간 일정으로 진행한 제307회 제1차 정례회를 모두 마무리했다.
도봉구의회는 지난 23일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16일간 일정으로 진행한 제307회 제1차 정례회를 모두 마무리했다.

[시정일보 김응구 기자] 도봉구의회(의장 박진식)는 지난 23일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8일부터 16일간 일정으로 진행한 제307회 제1차 정례회를 모두 마무리했다.

이번 정례회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상임위원회별 안건 심사, 복지건설위원회 현장방문, 2021년도 주요업무 진행사항 보고, 구정질문 및 답변 등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조미애 의원, 부위원장은 이길연 의원을 선임했으며, 위원으론 강철웅·유기훈·이경숙·이성민·이은림 의원을 선임해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을 심사했다.

21일 제2차 본회의에선 안건 처리에 앞서 김기순 의원이 ‘일부 의원의 불성실한 의정활동 지적 및 도봉구의회 자성 촉구’를 주제로 한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으며, 이어진 구정질문에선 10명의 의원이 지역 현안과 구정 정책에 관해 묻고 제안했다.

22일 제3차 본회의에선 제2차 본회의 구정질문에 대한 구청장과 소관 국장의 답변이 이어졌다. 이어 이길연 의원이 대표발의한 〈일본의 독도 영유권 도발 규탄 및 IOC 중립 촉구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은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해 대한민국의 영유권을 도발하고 있는 일본 정부와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는 IOC에 대해 규탄하고, 정부에 독도 영유권 도발 행위에 대한 즉각적이고 단호한 대응을 촉구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정례회 마지막 날인 제4차 본회의에선 안건 처리에 앞서 고금숙 의원이 ‘도봉구 장애인가족 지원 조례 등 의원발의 조례에 대한 집행부의 이행실태 점검 및 조속한 시행 촉구’, 이경숙 의원이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대책마련 촉구 및 교육청과 연계하여 1수업2교사제 도입 제안’을 주제로 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이번 정례회에선 ▲도봉구의회 공인 조례안(김기순 의원 대표발의) ▲도봉구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홍국표 의원 대표발의) ▲도봉구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에 관한 조례안(조미애 의원 대표발의) ▲도봉구 부패행위 신고 및 포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 ▲도봉구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대안) ▲도봉구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어르신문화센터 관리·운영사무 민간위탁에 관한 동의안 ▲2020회계연도 도봉구 결산 승인안 ▲2020회계연도 도봉구 예비비 지출 승인안 ▲일본의 독도 영유권 도발 규탄 및 IOC 주입 촉구에 대한 결의안 ▲사회적경제 3법 제정 촉구 건의안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 등 13건을 원안가결했으며, ▲창동 메이커스페이스 관리·운영사무 민간위탁에 관한 동의안 ▲도봉구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창동일대 도시재생거점 이음·공음 관리·운영사무 민간위탁에 관한 동의안 ▲ 도봉구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 조례안(유기훈 의원 대표발의) ▲도봉구 재활용가능자원 수집인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기순 의원 대표발의) 5건은 수정가결했다.

특히 제4차 본회의에서 채택된 〈사회적경제 3법 제정 촉구 건의안〉(홍국표 의원 대표발의)은 안정적인 사회적경제 기반 구축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3법〉을 조속히 제정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또 같은 날 채택된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강철웅 의원 대표발의)은 국회가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시행하고, 정부는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와 유가족들을 위한 명예회복, 피해 보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건의하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