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강동, 행안부 ‘지역소상공인 희망대출’ 대상 선정
종로·강동, 행안부 ‘지역소상공인 희망대출’ 대상 선정
  • 이승열
  • 승인 2021.08.23 06:51
  • 댓글 0

행안부, 21개 지자체 저소득·저신용 소상공인에 6억1500만원 지원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 종로구와 강동구의 저신용 소상공인이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희망대출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21곳에 국비 6억1500만원을 신속 투입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와 관련, 행안부는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을 공모하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21개 지자체를 최종 선정했다.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은 행안부와 지자체, 금융기관이 협력해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에게 시중보다 0.5∼1% 정도 낮은 금리로 생계형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안부가 운영자금을 지원하고, 지자체가 지역 실정에 맞게 자격요건, 대출한도, 이자율, 상환방식 등을 결정해 연내 신속하게 자금을 대출한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가운데 신용등급이 낮아 담보제공이 불가능해 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자영업자다. 

선정된 지자체는 △서울 종로구, 강동구 △대구 달서구, 수성구, 북구 △광주 동구, 서구 △대전 대덕구 △강원 도본청, 정선군, 횡성군 △충북 청주시 △충남 논산시 △전남 완도군, 구례군, 나주시, 해남군, 함평군 △경북 영천시 △경남 통영시, 남해군 등이다. 

이번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은 광주광역시 광산구가 지난해 도입해 큰 호응을 얻은 ‘1% 희망대출’ 사례를 전국으로 확산한 것이다. 광산구는 2020년 6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총 4번에 걸쳐 소상공인 648명에게 47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행안부는 광산구의 이 사업을 ‘2021 주민생활혁신 중점추진과제’로 선정하고 2차에 걸쳐 전국 공모를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소상공인이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업이 금융소외계층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더욱 많은 소상공인이 코로나19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