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9개 부처에 ‘청년’ 전담 기구·인력 보강
정부 9개 부처에 ‘청년’ 전담 기구·인력 보강
  • 이승열
  • 승인 2021.09.01 08:00
  • 댓글 0

9개 부처 직제 일부개정령안 국무회의 통과
기재부 등 4개 부처에 청년 전담부서 신설, 5개 부처는 인력 충원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정부 9개 부처에 청년을 전담하는 기구가 신설되거나 전담 인력이 보강된다. 

행정안전부와 국무조정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획재정부 등 9개 부처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지난달 3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7일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직제개정은 지난 2020년 8월 제정된 청년기본법의 후속조치다. 부처별 청년정책의 총괄‧조정, 과제발굴‧실태조사, 범부처 협력 등 청년정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다.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 4개 부처에 각각 ‘청년정책과’를 청년전담기구로서 신설하고 필요한 인력 4명씩을 보강한다. 

기획재정부는 범부처 청년경제정책을 지원하고, 국토교통부는 맞춤형 주거정책을 추진해 청년층의 주거불안을 해소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청년창업을 지원 및 활성화하고 청년 고용을 촉진하는 일을 맡는다. 금융위원회는 청년 대상 금융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에는 청년전담 인력을 3명씩 보강해, 부처별 특색에 맞는 청년정책을 수립, 추진하도록 한다. 

이번 직제개정은 최근 낮은 고용률과 높은 실업률 등으로 청년정책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정부의 청년정책 과제와 관련 예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부처별 관련 업무량이 증가한 점을 고려한 것이다.

남형기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장은 “청년정책이 국가의 주요정책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는 시점에서, 관련부처에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각 부처 청년정책 전담부서와 긴밀히 협조해 범정부 차원의 청년정책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청년 전담기구 및 인력 보강을 통해 청년관련 새로운 정책을 수립‧추진하고 기존 청년정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