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왜소증이야기#9. 귀두확대술
건강칼럼/ 왜소증이야기#9. 귀두확대술
  • 시정일보
  • 승인 2021.09.02 17:32
  • 댓글 0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시정일보] 남자들은 필드에 나가면 티샷시 호쾌한 드라이버 샷을 하기를 원한다.

힘을 보여주는 장타야 말로 남자다움을 상징하는 자신감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장타를 치기 위해 드라이버의 샤프트는 최첨단 소재와 점점 길어지고, 드라이버의 헤드는 과거에 200cc 정도 였던 것이 지금은 500cc 까지 엄청나게 커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남성의 음경은 귀두와 몸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드라이버의 샤프트와 헤드처럼 귀두가 음경의 몸통보다 크다면 보기에도 좋고 성능도 향상될 것이다. 그래서 남자들은 귀두를 버섯처럼 우람하게 키우는 귀두확대술을 선호한다. 하지만 귀두는 그 내부가 질긴 스폰지와 같은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탄력성이 떨어져 원하는 만큼의 확대가 이루어지지 않고, 그만큼 환자의 불평도 많다. 음경의 몸통은 탄력성이 좋아서 2~3배 또는 그 이상으로 확대가 되지만 그럴수록 왜소해지는 귀두 때문에 외관상 균형도 맞지 않아서 귀두확대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개발된 귀두확대술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실리콘 바 또는 고어텍스 삽입술

귀두확대술의 원조이다. 귀두와 음경 해면체 사이를 박리하여 실리콘 바 또는 고어텍스와 같은 인조진피를 삽입하여 확대하는 방법이다. 출혈도 많고 수술범위도 크고 협착 등 합병증이 많지만 확대효과는 작아서 지금은 거의 시술하지 않는다.

2) 필러확대술

귀두의 점막하에 필러를 주사로 넣어서 확대하는 방법이다. 귀두확대중에 가장 쉬운 수술법이라 자주 시행되기도 한다. 간단하지만 확대한 부위에 하얗게 필러 내용물이 비춰 보이는 단점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 필러가 흡수되기 때문에 초기에 팽팽했던 귀두가 줄어들면서 표면에 주름이 생긴다. 노화가 진행할수록 안면의 주름이 생기듯이 귀두도 쭈글쭈글해져 나이 들어 보이는 부작용이 있다.

3) 지방조각이식술

필러확대술에 비해 복잡한 수술법으로 치골부위에서 지방을 채취한다. 귀두의 코로나 부위에 절개를 하여 확대할 부위만큼 박라를 하여 지방조각을 이식한다. 필러확대술에 비해 효과가 좋지만 절개를 하기 때문에 수술시간과 회복시간이 길고 흉터가 남는 단점이 있다.

4) 진피지방 또는 저장진피 이식술

지방조각으로 확대를 하면 부드럽기 때문에 확대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더 단단한 진피지방 또는 저장진피를 띠모양으로 조각하여 한다. 더 단단한 재료가 충분히 이식되어 학대효과는 커지지만 귀두를 직접 절개하는 부위가 넓어서 정상부위와 턱이 진 모양으로 수술한 티가 나는 단점이 있다.

5) 자가미세지방이식술

허벅지 또는 하복부에서 지방을 채취하여 귀두를 확대하는 방법이다. 필러확대술처럼 비춰보이지 않고 귀두에 칼 대신 주사로 하여 확대하는 장점이 많지만 지방 생착률이 50% 미만이어서 확대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6) 노코니들 귀두확대술

노코니들이라는 특수기구를 이용하여 귀두를 박리하고 저장진피 파우더를 이용하여 확대를 한다. 기존의 귀두확대술이 비용은 많이 들고 환자 만족도는 낮아서 저자가 개발하여 비뇨기과학회에 발표한 새로운 수술법이다.

칼을 사용하지 않고 노코니들로 하기 때문에 수술이 간단하고 회복이 빨라 바쁜 현대인에게 적합한 수술법이다. 확대재료로는 무세포 동종 콜라겐 구조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술전 알레르기 반응 테스트를 할 필요가 없고 체내 생착 효과가 좋고 부드러운 귀두 질감을 살려서 자연스러운 것이 장점이다. 또한, 기존의 귀두확대술로 인해 표면의 불규칙, 내용물 비춰보임, 염증후 흉터, 턱짐현상 그리고 확대효과 미미 등 기타 합병증이 발생하였을 때의 재수술에 특화된 방법이다.

이와 같이 귀두확대술의 방법은 다양하고, 각 수술마다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남성 수술의 경향은 수술한 티가 나지 않는 자연스러움에 있으며, 특히 귀두확대술후 합병증이 발생하여 재수술을 할때는 새로운 노코니들 귀두확대술이 기존 수술의 단점을 광범위하게 보완해 줄 수 있다.

요즘 인기있는 UFC 격투기와 같이 한가지 종목만을 전공한 선수 출신보다는 복싱, 킥복싱, 무에타이, 태권도, 유도, 레슬링, 주짓수 등 여러 가지 종목을 골고루 할 줄 아는 선수의 성적이 더 좋듯이 다양한 귀두확대술을 할 수 있는 남성클리닉을 방문하여 본인에게 가장 좋은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