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형 방과후 학교’ 이달부터 2개 초교에서 시범운영
‘중구형 방과후 학교’ 이달부터 2개 초교에서 시범운영
  • 이승열
  • 승인 2021.09.03 10:16
  • 댓글 0

내년까지 관내 모든 국공립초교 방과후 학교 직영화 계획
중구형 초등돌봄, 국공립어린이집 직영화와 함께 체계적인 공적돌봄, 공교육 시스템 구축
서양호 중구청장이 봉래초 방과후 학교에서 교구를 나눠주고 있다.
서양호 중구청장이 봉래초 방과후 학교에서 교구를 나눠주고 있다.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이달부터 ‘중구형 방과후 학교’를 시범 운영한다. 

구는 지난 7월, 시범운영 학교인 봉래초, 청구초, 서울시 중부교육지원청과 ‘중구형 방과후 학교’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올 하반기 두 학교에서의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에는 관내 9개 모든 국공립초등학교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방과후 학교는 원래 교육청 위탁사업으로, 그간 민간업체에서 위탁을 받아 운영해 왔다. ‘중구형 방과후 학교’는 구가 이를 공공위탁받아 직접 운영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설에서 강사 모집, 수강 접수, 학생 관리까지 구에서 모두 책임진다. 

이로써 학교마다 천차만별이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수준과 강사의 질이 상향평준화돼, 관내 모든 초등학생들이 보편적인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구는 시범운영 전 각 학교에 학부모 추진단을 구성,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기존 방과후 학교의 문제점을 진단, 서비스 수요를 파악하는 등 준비 과정을 거쳤다. 

프로그램 만족도와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원어민 영어, 실력쑥쑥 수학교실, 독서논술 등 교과 연계형 강좌는 물론, 창의로봇 교실, 피카소 창의 미술, 베토벤 바이올린, 키 크는 성장요가, 어린이 셰프 요리교실 등 다양한 문예체 강좌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 중 영어 강좌는 전문 어학원에 위탁해 원어민 강사와 한국인 강사가 격일로 수업한다. 영어 외의 모든 프로그램은 구에서 직접 운영하며, 학사관리와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정원은 15명 이내로 한다. 기존의 방과후 강좌와 달리 수강 인원이 적은 경우에도 폐강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강료와 교재비, 재료비는 구에서 전액 지원한다. 서양호 구청장이 평소 지향하는 무상교육 및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천하는 것이다. 

한편, 구는 올 6월 관내 모든 국공립초등학교에서 초등돌봄 직영화를 이뤄냈다. ‘중구형 초등돌봄’은 △운영시간 오후 8시까지 확대 △1교실 2교사제 도입 △친환경 급·간식 제공 △돌봄보안관 배치 △다양한 문예체 프로그램 등 양질의 돌봄 서비스 제공으로 전국 초등 돌봄의 선도모델로 자리매김했다. 

국공립어린이집 또한 2023년까지 관내 23개소 전체 직영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황학, 신당, 다산, 약수 어린이집 등 13개소를 직영 전환한 상태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공적 돌봄, 공교육 시스템 구축으로 구는 ‘아이 키우기 좋은 중구’를 만드는 데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서양호 구청장은 “앞으로도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꿈을 키우고 실현할 수 있도록 미래세대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