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1인가구지원센터, ‘주거 123패키지’ 추진
서초1인가구지원센터, ‘주거 123패키지’ 추진
  • 이승열
  • 승인 2021.09.08 08:35
  • 댓글 0

소규모 집수리 지원 ‘서리풀 뚝딱이’, 이사 지원 ‘싱글 익스프레스’, 청소 지원 ‘싱글 홈케어’
싱글 홈케어 서비스를 진행하는 모습
싱글 홈케어 서비스를 진행하는 모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초1인가구지원센터가 1인가구의 이사 및 가사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다음달부터 ‘주거123패키지’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기존에 제공했던 소규모 집수리 지원사업 ‘서리풀 뚝딱이’에다가, 이사를 지원하는 ‘싱글 익스프레스’, 청소와 정리정돈을 도와주는 ‘싱글 홈케어’를 신규사업으로 더했다. 

우선 ‘서리풀 뚝딱이’는 사소하지만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집안 내 간단한 수리와 수선을, 가구 당 연 10만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싱글 익스프레스’는 이사가 잦은 1인가구를 위해 이사차량과 입주청소를 지원하는 것. 다세대·연립주택 전·월세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가구를 대상으로 1.5톤 이사차량과 이사 포장박스를 대여하고, 입주청소·방역·정리정돈 서비스를 밀착 지원한다.

‘싱글 홈케어’는 1인가구의 청소와 정리정돈을 도와주는 가사지원서비스이다. 가사활동이 어려운 청년, 중장년을 위해 서비스를 지원하고, 가사전문가를 연결해 컨설팅을 한다. 또, 희망 1인가구에게는 가사관리사 양성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취업으로 연계한다.

이와 함께, 센터는 1인가구를 위한 오프라인 공간도 만들 계획이다. 내년 10월 양재동에 들어설 1인가구를 위한 오프라인 커뮤니티 공간이 그것. 130평 규모로, 공유주방, 방송실, 북카페, 1인 미디어테이블, 코인세탁방 등이 들어선다. 

1인가구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서초1인가구지원센터(2155-8281)로 하면 된다. 

서초1인가구지원센터장은 “1인가구의 주거비 부담은 큰 걱정거리로, 이사가 잦은 1인가구를 위해 현실적인 지원을 하고자 한다”라면서 “이번 시범사업을 한시적으로 운영한 후 운영성과를 판단해, 향후 1인가구에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로 더욱 가깝게 다가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