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24 정보 오픈API 공개… 누구나 활용
보조금24 정보 오픈API 공개… 누구나 활용
  • 이승열
  • 승인 2021.09.15 08:00
  • 댓글 0

행안부, 1075개 보조금정보 공공데이터포털에 공개
보조금24 확대 추진계획 (행안부 제공)
보조금24 확대 추진계획 (행안부 제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보조금24 서비스’가 보유한 중앙부처 보조금 정보 1075개가 오픈API 형태로 공개돼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이와 같이 중앙부처의 보조금정보를 15일부터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보조금24는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을 정부 대표 포털 정부24에서 누구나 쉽게 확인·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난 4월28일 개통한 날부터 8월31일까지 약 4개월 동안 160만명의 국민이 ‘보조금24 서비스’를 통해 개인별 맞춤형 혜택을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버스정보, 날씨정보 등 실시간으로 값이 변경되는 데이터를 웹·앱 프로그램 개발 등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이번 보조금정보의 공개로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보조금정보가 국민 개개인의 상황별·맞춤형 추천서비스로 발전될 수 있게 됐다. 

예컨대, 정부24는 물론, 기획재정부의 e나라도움, 서울시 복지포털, 경기도 알림톡 등 다양한 누리집, 국민이 많이 사용하는 민간의 플랫폼서비스와도 연계돼 다양한 채널에서 보조금정보를 만날 수 있다. 

이동옥 행안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이번 오픈API 제공을 통해 보조금24가 민간 또는 다른 공공기관에서도 응용·활용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보조금정보를 개방해 민간과 공유함으로써 국민이 보조금24를 일상에서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공데이터포털 소개
공공데이터포털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