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의회, 지방의정 균형발전 아카데미 개최
광진구의회, 지방의정 균형발전 아카데미 개최
  • 이윤수
  • 승인 2021.09.15 13:15
  • 댓글 0

광진구의회(의장 박삼례)가 지난 10일 6층 본회의장에서 지방의정 균형발전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광진구의회(의장 박삼례)가 지난 10일 6층 본회의장에서 지방의정 균형발전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시정일보] 광진구의회(의장 박삼례)가 지난 10일 6층 본회의장에서 지방의정 균형발전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특강으로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기초의회 의원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의원 의정활동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박인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외협력담당관이 맡았다. 강의 제목은 '지역주도 자립적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이해'였으며 주제별로 국가균형발전을 소개했다.

‘불균형, 무엇이 문제인가?’에서는 수도권 집중 현상과 지방 소멸 문제를 다뤘다. 지방은 자연적인 인구 감소에 교육, 직장 문제로 인구 유출이 일어나는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서울 내에서도 지역내총생산(GRDP) 격차가 심하게 나타나는 등 국가균형발전이 지방에 국한된 문제가 아님을 밝혔다. 이어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역대 정부의 계획과 정책을 소개하고 지방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노력들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강의가 끝난 후 이어진 질의 답변 시간에는 박삼례 의장, 장경희 의원, 문경숙 의원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이전 문제, 지방의 신재생에너지 활용 문제 등을 질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