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올바로시스템 사용자 비대면 교육 실시
양주시, 올바로시스템 사용자 비대면 교육 실시
  • 서영섭
  • 승인 2021.10.24 17:10
  • 댓글 0

폐기물 배출 사업자 ·관계 공무원 대상
양주시청 전경.
양주시청 전경.

[시정일보 서영섭 기자]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지난 21일으로 ‘올바로시스템 사용자 비대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투명한 폐기물처리에 대한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폐기물 배출사업장의 올바로시스템 사용 미숙으로 인한 과태료 부과 등 경제적 불이익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 모바일과 PC를 이용해 장소 제한 없이 접속이 가능하도록 추진했다.

올바로시스템은 폐기물 배출부터 처리까지의 전 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종합관리시스템이다.

폐기물을 배출·운반·처리하는 모든 사업장은 폐기물관리법에 의거 매년 2월말까지 올바로시스템을 통해 전년도 폐기물 발생 및 처리 현황을 관할 행정기관에 제출해야 한다.

이에 교육 커리큘럼은 올바로시스템 실적보고 작성법, 대장 관리 방법, 사업장 폐기물 적정관리 방안, 폐기물 처분부담금 전반으로 구성됐다.

시는 폐기물 배출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에 이어 폐기물처리·운반업체까지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폐기물처리에 관한 올바로시스템의 사용 목적을 이해하고 시스템 사용능력을 한층 더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사업장폐기물의 적정 관리 유도로 폐기물의 불법처리를 근절하고 투명한 폐기물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