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제설대책본부 가동…‘눈(雪)으로부터 안전한 마포’ 만들기
마포구, 제설대책본부 가동…‘눈(雪)으로부터 안전한 마포’ 만들기
  • 정수희
  • 승인 2021.11.18 17:22
  • 댓글 0

내년 3월15일까지 24시간 비상근무체계 돌입
유동균 마포구청장(가운데)이 제설대책본부 발대식에서 관계공무원들과 제설 업무 전반에 관한 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가운데)이 제설대책본부 발대식에서 관계공무원들과 제설 업무 전반에 관한 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시정일보 정수희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지난 15일 제설대책본부 발대식을 시작으로 내년 3월15일까지 4개월간 제설대책을 실시한다.

기상청은 이번 동절기 강수량을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구는 최근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에 따른 기습 폭설에 대비하고자 각종 인프라와 장비 등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눈(雪)으로부터 안전한 마포’ 만들기에 전격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4시간 상시 비상근무체계를 확립하고 비상대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축했다. 폭설에 대비해 제설차량 등 제설장비(51대) 점검과 제설도구의 배부·비치를 완료하는 한편,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염화칼슘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920여톤의 친환경 제설제와 소금도 확보하는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특히 올해 제설대책은 상시 신속한 제설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대, 대응력을 강화하는 데 방점을 뒀다.

우선, 마포대교 북단에 제설전진기지를 1개소 추가 설치해 급경사가 많아 제설작업에 어려움이 많았던 공덕동, 아현동 등의 제설 초동 대응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마포구에는 망원동과 서강대교 하부 2곳에 제설전진기지가 있었다”며, “이번 제설전진기지 추가로 공덕동 등 해당 지역에 신속한 제설제 보급이 가능해진 만큼 동주민센터의 조기 제설작업이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급경사 도로와 상습결빙 지역 등 5개의 제설 취약지역에는 자동염수살포장치 23대를 설치했으며 노고산동 117-31일대 등 3곳의 1차로에는 도로열선을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구는 효과를 검증한 후 이를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지난 10월 사전 시연회를 통해 동주민센터 제설담당자, 현장 작업자 등의 의견을 청취, 소형살포기, 자동살포기 등 3종 6개 제품의 현장 맞춤형 신규 제설장비 보급을 완료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올해는 골목길과 이면도로 등에 설치된 850여개의 제설함의 제설제 보급을 민간용역으로 확대해 동주민센터의 신속한 제설작업과 제설 사각지대 해소에도 힘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구는 역량을 총동원해 제설 업무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주민의 참여가 ‘눈(雪)으로부터 안전한 마포’를 만들기 위한 원동력인 만큼 ‘내 집 앞 눈 치우기’ 등 구가 벌이는 제설작업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