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주민요청으로 ‘여의도 시범’ 등 재건축 속도
서울 주민요청으로 ‘여의도 시범’ 등 재건축 속도
  • 문명혜
  • 승인 2021.11.23 13:14
  • 댓글 0

개 재개발ㆍ재건축 지역 ‘신속통합기획’ 추가, 정비사업 총 20곳 진행
‘신속통합기획’ 신규 대상지 9곳 현황.
‘신속통합기획’ 신규 대상지 9곳 현황.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가 여의도 시범 등 주민들이 요청한 9개 재개발ㆍ재건축 지역에 ‘신속통합기획’을 추가 적용, 정비사업의 속도를 높이게 됐다.

‘신속통합기획’은 복잡한 정비사업 절차를 간소화해 주고 건축ㆍ교통ㆍ환경 통합심의로 심의 기간을 단축해 주는 등 민간 주도 개발을 서울시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오세훈 시장이 취임 후 주택공급에 속도를 내기 위해 고안했다.

주민요청으로 이번 추가된 9곳은 △신당동 236-100일대(주택정비형 재개발) △신정동 1152일대(주택정비형 재개발) △구로 우신빌라(재건축) △여의도 시범(재건축) △대치 미도(재건축) △송파 장미1ㆍ2ㆍ3차(재건축) △송파 한양2차(재건축) △고덕 현대(재건축) △미아 4-1(단독주택재건축)이다.

이로써 신속통합기획이 적용되는 지역은 ‘신림1구역’ 등 기존 11곳에 더해 총 20곳으로 확대된다.

신규 추가된 9개 지역은 2종7층 등 그동안 경직된 도시계획 규제의 적용을 받거나 지구단위계획과의 정합성 문제, 주민갈등 등으로 오랜기간 사업이 정체됐던 곳들로, 신속한 사업추진을 원하는 개발의지가 큰 상황이다.

시는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도시계획 기준을 적용하고 사업기간을 대폭 단축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여의도 시범, 대치 미도, 송파 장미1ㆍ2ㆍ3차 등 대규모 재건축단지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신청 속에 ‘신속통합기획’으로 수년간 제자리 걸음을 하던 정비사업이 정상 궤도에 오르게 됐다.

서울시는 이번 추가된 9곳과 별도로 재개발 완화 6대 대책이 적용되는 민간 재개발 구역 25개 내외를 연말까지 선정한다. 내년까지 총 50개 정비사업지에 ‘신속통합기획’을 적용할 계획이다.

정비사업지역에서 신속통합기획을 적용받으려면 조합 등 시행 주체가 있는 경우 조합총회나 대의원회 의결을 거쳐 신청해야 하고, 시행 주체가 없는 경우 주민들과 자치구의 사전 논의를 거쳐 신청서를 내면 된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맞춤형 지원으로 업그레이된 신속통합기획에 대해 다양한 정비사업지에서 문의가 이어지고 있고, 현재 진행 중인 재개발 후보지 공모에 대한 현장의 관심도 뜨겁다”면서 “신속한 정비사업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양질의 주택공급을 바라는 의지와 바람이 참여의사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