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늦기 전에, 2050 탄소중립’
‘더 늦기 전에, 2050 탄소중립’
  • 이승열
  • 승인 2021.12.01 09:55
  • 댓글 0

범정부 탄소중립 주간 6∼10일 운영… 탄소중립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 실천문화 확산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정부가 12월6일부터 10일까지 ‘탄소중립 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탄소중립 주간은 지난해 12월10일 있었던 ‘2050 탄소중립 목표(비전) 선언’ 1주년을 맞아, ‘더 늦기 전에, 2050 탄소중립’을 주제로, 탄소중립위원회, 17개 정부부처, 지자체가 합동으로 추진한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사회 실현의 중요성과 절실함을 알리고, 탄소중립 생활을 실천하는 문화가 사회 전체로 확산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다. 

탄소중립 주간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은 6일 오전 10시15분, 마포구에 있는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린다. 김부겸 국무총리 겸 탄소중립위원회 공동위원장, 윤순진 탄소중립위원회 공동위원장,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비롯,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생 등 각계각층에서 50여명이 참석한다. 

개막식에서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탄소중립 주간’을 선포하고 탄소중립은 현재와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임을 밝힐 예정이다. 특히, 김 총리는 탄소중립 주간 동안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으로 ‘불필요한 메일함 비우기(디지털 탄소 다이어트) 공익활동(캠페인)’을 제안한다. 이 캠페인은 불필요한 전자우편을 삭제해, 정보 저장과정에서 생기는 온실가스를 줄이자는 내용이다.  

또한, 개막식에서는 탄소중립 선언 이후 1년 동안 우리 사회에서 일어났던 변화를 담은 영상이 소개된다. 자원순환, 무공해차 전환, 저탄소 마을 만들기 등 여러 분야에서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 선도적으로 노력해 온 성과물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9일 오후 2시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열리는 ’2050 주역세대 청년이 말한다’에서는 2050년 한국사회의 주역이 될 청년 100여명이 모여 △청년 스스로의 실천방안 △기성세대를 향한 청년 요구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의 역할 △국제사회 내 대한민국의 역할 등을 토론하는 공론의 장을 갖고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한다. 

탄소중립 주간 마지막 날인 10일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열리는 ‘탄소중립 선도기업과의 대화’에서는 탄소중립 사회 실현의 주축인 산업·에너지계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해 탄소중립 전환 목표(비전) 전략을 논의하고, 산업계 의견을 공유한다. 

그 밖에도 정부·공공기관별로 다양한 자체 행사를 운영한다. △미래전략 컨퍼런스(기획재정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학교환경 조성 및 지원방안 발표(교육부) △민관합동 디지털 탄소중립 협의회 출범식(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민운동단체(바르게살기‧새마을운동중앙회) 탄소중립 실천 다짐(행정안전부) △농식품부문 기후변화대응 탄소포럼(농림축산식품부) △기후위기와 산업노동 전환 연구회(경제사회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국토교통 기술대전(국토교통부) △바다숲 조성 현장점검 및 어업인 동참 줍깅 행사(해양수산부) △탄소중립 우리숲 더하기 캠페인(산림청) △탄소중립을 위한 기후행동 메시지 트리 장식 이벤트(기상청) 등이 예정돼 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에너지·수송·산업 등 주요 분야에서의 대전환과 함께 사회 전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라며, “정부도 국민 개개인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자영수증 발급, 무공해차 렌트, 친환경상품 구매 등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활동에 혜택을 확대하는 등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