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의회 정 선 희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소중한 혈세 적재적소 쓰일 수 있도록 최선”
영등포구의회 정 선 희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소중한 혈세 적재적소 쓰일 수 있도록 최선”
  • 정칠석
  • 승인 2021.12.16 09:10
  • 댓글 0

영등포구의회 정 선 희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영등포구의회 정 선 희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2022년도 기금 및 예산 편성의 심사를 철저히 해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민의를 적극 반영하고 전시성·선심성 사업이 아닌 소중한 혈세가 낭비되는 일 없이 적재적소에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신을 피력하는 정선희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영등포본동·신길3동).

정선희 예결특위위원장은 제6·7·8대 3선 의원으로 제6·7대 영등포구의회 예결특위위원장, 제7대 전반기 영등포구의회 운영위원장, 영등포구 교육협력지원운영협의회 위원, 중소기업창업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노인장기요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보육특별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영등포(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영등포구 교육경비보조금 심의위원회 위원, 제8대 영등포구의회 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 행정위원회 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예결특위 위원장에 선출된 소감은.

“먼저 저에게 2021년도 제2차 정례회 예결특위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동료의원들과 오늘에 있기까지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개인적인 영광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소속 동료의원들과 함께 구민들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내년도 예산안을 심도 있게 심의해 진정 구민을 위한 적재적소에 맞는 합리적인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내년도 예산규모와 예결위 운영방향은.

“내년도 예산안은 전년 대비 10.8% 증가한 7848억 원으로 일반회계는 11% 증가한 7513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8.5% 증가한 335억 원입니다. 이 중 사회복지 및 보건 예산은 올해보다 14.3% 증가한 4159억 원으로 편성돼 구민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복지강화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일상회복에 역점을 두고 심의할 생각입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혁신교육과 학교환경개선 등의 예산과 양평1동 공공복합청사 건립, 도서관 건립, 대림3유수지 종합체육시설 및 개선 사업 등 주민의 안전과 실생활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예산이 효율적으로 편성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할 계획입니다. 특히 예결특위를 운영함에 있어 동료의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원활한 회의운영과 효율적인 예산심사가 될 수 있도록 소속 동료위원들과 함께 구민들의 소중한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예산심의에 있어 주안점을 둘 분야는.

"상임위의 의결을 최대한 존중하며 가급적 불요불급한 예산이나 전시성・선심성예산은 과감히 삭감하고 불용액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꼼꼼히 검토해 재정운용의 합리성을 추구해 나갈 방침입니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코로나에 지친 구민에게 힘이 되고 침체된 경기를 살릴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하는데 투자의 우선순위를 두고 예산을 심의해 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복지정책 수혜의 사각지대에 있는 노약자나 장애인, 취약계층 등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보듬을 수 있는 예산을 비롯 복지시설 확충과 지역 주민숙원사업 등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각종사업에 역점을 두고 전체 주민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는 진정 민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예산은 구민들의 소중한 혈세입니다. 구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구민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의회와 긴밀한 협의와 소통해 주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보여주기 식의 행정은 지양하고 구민들을 위한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눈에 띄지 않는 작은 부분까지도 살뜰히 챙겨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의 예산을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영등포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속 동료위원들과 함께 내년도 예산안이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시기에 진정 구민의 삶을 어루만지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임를 다할 생각이며 구민여러분의 지속적인 애정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얼마 남지 않은 올 한해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며 구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깃드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