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영 케어러’ 선제 발굴, 지원 선도
서대문구, ‘영 케어러’ 선제 발굴, 지원 선도
  • 문명혜
  • 승인 2021.12.21 12:58
  • 댓글 0

지원예산 편성, 보건복지 서비스 내용 담은 조례 제정 추진
서대문구 ‘영 케어러’ 발굴을 위한 안내문.
서대문구 ‘영 케어러’ 발굴을 위한 안내문.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영 케어러(Young Carer)’를 선제 발굴, 지원한다.

‘영 케어러(Young Carer)’는 가족에 대한 돌봄을 부담해야 하는 청년과 청소년을 지원하는 것이다.

구는 최근 사회적 논란이 됐던 청년 간병 살인 사건을 분석하고 ‘영 케어러’에 대한 법적 정의, 현황 조사, 지원 방안 강구 등 3단계로 대책을 추진한다.

구는 먼저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근거해 서대문구 조례를 제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영 케어러’를 ‘가족돌봄청소년’으로 정의하고 대상 연령은 9세~24세로 정할 예정이다.

조례에는 이들의 복지향상을 위한 실태조사, 대상자 관리 방안 마련, 지원예산 편성,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 시행 등 내용을 담을 계획이다.

구는 올 연말까지 동주민센터 직원, 복지통장, 초중고교 교사 등 3가지 방법을 통해 ‘영 케어러’ 발굴 조사에 나선다.

동주민센터 직원들은 보건복지부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의 정보(단전, 단수, 연체 등)를 토대로 9~24세 가구원이 있는 관내 위기 세대를 조사한다.

복지통장들은 24일까지인 주민등록사실조사와 병행해 ‘영 케어러’가 있는지 살피고 발견되면 동주민센터로 연계한다.

관내 40개 초중고교의 교사들에게도 안내문을 제공해 ‘영 케어러’ 발굴시 천사콜(02-330-1004)과 천사톡(카카오톡) 등 서대문구 복지사각지대 신고 창구로 연락해 줄 것을 요청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가족 부양과 간병 등으로 위기 상황에 처한 ‘영 케어러’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포괄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