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피해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 지자체에 지원
‘재난피해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 지자체에 지원
  • 이승열
  • 승인 2021.12.21 15:47
  • 댓글 0

행안부, 37개 시·군·구에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 무상 지원
응급복구 키트 구성 목록 (행안부 제공)
응급복구 키트 구성 목록 (행안부 제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지역의 중요한 기록물이 태풍이나 폭우 등의 재난으로 피해를 입을 경우 현장에서 신속히 복구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중요 기록물의 멸실과 훼손을 방지하기 위한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를 제작해, 37개 시·군·구에 무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재난 피해를 입은 기관들은 침수되거나 오염된 기록물을 제때 복구하지 못해 국가기록원에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피해 기록물이 너무 오랫동안 방치돼 복구 가능한 시간을 놓치는 사례도 많았다. 실제로, 2020년 11개 지자체 등에서 수해로 인해 기록물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지난 10월 국가기록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국가기록원이 가진 복원 경험을 바탕으로 피해 기록물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국가기록원은 지난 10년 동안 재난 피해를 입어 손상된 국가기록물을 분석해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를 개발하게 됐다.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는 국가기록원 복원 전문가들이 다양한 응급복구 경험을 활용해 엄선한 오염물 세척 물품, 건조 및 보관 재료, 복원용 소도구 등 전문재료 11종으로 구성됐다. 특히,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국가기록원이 자체 제작한 수해 응급복구 매뉴얼과 영상 도움말 정보무늬(QR코드)도 동봉했다. 

국가기록원은 행안부·환경부가 지정한 풍수해 관련 정비 사업 선정지역 시‧군‧구 37곳에 응급복구 키트를 우선 배포했다. 해당 시‧군‧구는 부산 연제구·동래구, 대구 동구·수성구, 대전 서구, 세종 조치원, 경기도 용인·연천·의정부, 강원도 양양·강릉·속초, 충남 아산, 충북 영동·옥천·제천·청주·충주·진천, 전남 보성·함평·여수·완도, 전북 남원, 경남 거제·양산·김해·밀양·통영·창녕, 경북 청도·영천·성주·포항·영덕·구미·문경 등이다. 이어 예산범위와 활용성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응급복구 키트’를 지원 받은 37개 기관 기록물 담당자를 대상으로 도구 사용법과 기록물 복원 실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기록물을 제때 복구해 멸실과 훼손을 최소화하는 것은 피해를 입은 기록물을 복원하는 것만큼 중요하다”라며, “다양한 기술을 개발해 역사적 가치를 지닌 기록물을 제대로 보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