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시범사업’ 선정
관악구,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시범사업’ 선정
  • 김응구
  • 승인 2022.01.17 10:15
  • 댓글 0

내년까지 2년간 추진
시비 10억원 지원받아
관악구의 스마트 통합관제센터 모습. / 관악구청 제공
관악구의 스마트 통합관제센터 모습. / 관악구청 제공

[시정일보 김응구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서울시 주최의 ‘2022~2023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시범사업 자치구 공모’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구(區)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2년간 사업을 추진하며, 총사업비 12억원 중 10억원을 시비(市費)로 지원받아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도입한다.

구는 이번 공모를 위해 △안전·복지 사각지대 해소 △주민 리빙랩 운영 △주민이 체감 가능한 서비스 도입 등 세 가지 추진전략을 정하고, 특히 안전·복지 분야에서 IoT(사물인터넷)와 최신 기술을 활용한 네 가지 서비스를 기획했다.

주요 복지 전략을 살펴보면, 먼저 미래형 노인복지 종합 서비스인 ‘스마트경로당’은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원스톱 헬스케어와 디지털 격차 해소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 관악구가 지난해 개발한 ‘장애통합 어린이집 스마트지킴이’ 서비스를 일반 어린이집과 치매 지원센터 등 실종 취약계층으로 확산시켜 적용한다. 아울러 ‘IoT 기반 실종예방 스마트지킴이’ 등 복지 분야 두 가지 서비스로 사회적 약자의 편의를 높이고 복지사각지대를 줄여나갈 방침이다.

안전과 관련해선 전국 최초의 ‘도심형 자율순찰 로봇 안심순찰 서비스’와 ‘IoT 및 스마트도시 통합 운영 및 대응체계 구축’으로 치안을 높이고 스마트 인프라를 확충해 주민들이 체감하는 안전·포용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주민과 지역문제 분석, 서비스 기획, 구축 등을 함께 추진하고, 올해 안에 서비스 중 일부를 운영할 계획이다.

관악구 관계자는 “신기술 도입으로 사회적 약자의 안전·복지 정책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며 “안전·포용 스마트도시 조성의 성공 모델이 되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은 도시문제 해결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업이 개발한 신기술을 실제 생활현장에 조성하는 시범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