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권익위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우수기관’ 선정
서초구, 권익위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우수기관’ 선정
  • 이승열
  • 승인 2022.01.24 17:44
  • 댓글 0

부패방지 제도 운영 및 반부패 정책 확산 노력 항목 만점
설계변경자문위원회 및 청렴트라이앵글 ‘우수사례’ 선정
서초구청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초구가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등급을 획득하며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공공기관이 자율적으로 추진한 부패방지 활동 노력과 실적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평가는 전국 27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청렴정책 참여 확대 △부패방지 제도 구축 △부패위험 제거 노력 △부패방지 제도 운영 △반부패 정책 성과 △반부패 정책 확산 노력 등 7개 단위과제 19개 평가지표에 대해 이뤄졌다. 

구는 평가항목 중 △부패방지 제도 운영 △반부패 정책 확산 노력 등 2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아 서울 자치구 중 가장 높은 등급에 해당하는 2등급을 받았다. 또, △부패위험 제거 노력 항목에서는 도급공사비 1억원 이상 증액된 공사를 대상으로 내·외부 위원이 설계변경의 타당성을 사전에 검토하는 ‘설계변경자문위원회’, 감사담당관이 공사현장을 찾아가 시공업체와 발주부서 간 중간자 역할을 하는 ‘청렴트라이앵글제도’가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간 구는 주민이 체감하는 반부패 및 청렴정책을 위해 △구청 민원을 경험한 주민을 대상으로 불편사항, 친절도 등을 모니터링하는 ‘청렴콜’ △도급액 500만원 이상 공사계약 업체를 대상으로 한 ‘청렴문자 발송’ △직원 의식 변화를 위한 ‘청렴콘서트’와 ‘청렴컨설팅 제도’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한편, 구는 지난해 권익위 주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2등급을 받은 바 있다.

천정욱 구청장 권한대행은 “이번 성과는 구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이루고자 우리구 전 직원이 하나가 돼 주민과 직접 소통하고 체감할 수 있는 반부패 및 청렴정책을 추진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도시 서초’를 만들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