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예상보다 빠른 오미크론 확산, 이동 자제가 우선되어야
사설 / 예상보다 빠른 오미크론 확산, 이동 자제가 우선되어야
  • 시정일보
  • 승인 2022.01.27 11:25
  • 댓글 0

[시정일보] 코로나19에서 다시 오미크론 변이가 예상보다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26일 전후로 오미크론이 우세종화(검출비율 50% 이상) 하며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사이 8000명대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했다.

정부는 예측하면서도 여론에 눈치를 보는 양상이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자영업자들의 의견에 발 빠른 전환이 되지 못하고 어정쩡한 것이라는 일부 지적도 있다. 물론 이해도 간다. 자영업자들의 어려운 현실에 대한 목소리는 만만치 않다. 그렇지만 해결의 방법은 눈치를 보고 정책을 펼치는 것은 방역이 아닌 것들에서는 가능하다. 전염성이 강한 오미크론 앞에서는 정부의 과단성 있는 대응이 선결이다.

확진자가 선을 넘고 고위험자가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에 이르면 상황은 이미 늦게 된다. 국민의 생명이 우선이라는 것은 국가의 존재이유다. 선진국이라는 미국, 독일, 영국의 나라들이 대응의 선을 넘어서 자율 방향으로 가는 상황이다. 이유는 토종 병으로 대응을 바꾼다는 이론이다. 이와 같은 대응이 되어선 안 된다.

정부는 애초 확진자 규모 ‘7000명’을 오미크론의 대응 단계 전환의 기준으로 제시한 바 있다. 주 초부터는 광주, 전남, 경기, 안성, 평택 등 확산세가 급격한 4개 지역에서 오미크론 대응 방역을 선제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밀접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자 등 고위험군만 유전자 증폭(PCR)검사를 받게 하고 나머지는 신속항원검사(간이검사)를 해 검사를 늘리는 것이 대응의 핵심이다.

오미크론이 확산을 보이는 사이 시중의 여론은 경제냐, 방역이냐의 여론에 정부의 대응이 차질을 보인 면도 있다. 또 다른 문제는 현장의 준비가 제대로 돼 있느냐다.

정부는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와 확진자 진료를 맡는다고 하면서도 세부 시행방안은 내놓지 않고 있다. 확진자에게 시간을 정해 방문 격리대상자로 분리를 하고도 그에 따른 절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확진자에게 집안 격리를 시켜 두고도 약이 제때에 공급되지 않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오미크론 확진자는 기하급수로 늘어나는 양상이다.

설 연휴를 지나면 2만명 이상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별한 방역 조치가 없다면 확진자는 유럽의 상황과 같이 10만명이 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미 방역에 대한 긴장이 풀린 듯한 분위기도 염려다.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델타의 5분의 1수준이라 하지만, 여전히 인플루엔자(독감)보다 높다. 강한 전파력으로 인해 확진자가 폭증하면 위중증자는 증가세를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오미크론의 5차 대유행은 이미 시작이 됐다고 봐야 한다.

다가오는 설에 대비한 시민의 자세도 중요하다. 방역 당국이 규정한 마스크 쓰기에 적극적인 예방이 필요하다. 설 연휴의 모임과 이동을 자제하는 것도 선별대응의 하나다.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라 자신과 가족, 공동체의 안전을 도모하는 것이 우선이다. 정부는 세워진 방역의 대응이 현장에서 선행되는지 점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