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치경찰, ‘공정한 치안수도 서울’ 박차
서울시 자치경찰, ‘공정한 치안수도 서울’ 박차
  • 문명혜
  • 승인 2022.02.07 10:13
  • 댓글 0

맞춤형 치안정책 추진…학대 피해아동 간병인비 1일 30만원까지 지원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올해 서울시민의 일상을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맞춤형 치안정책을 본격 추진한다.

‘자치경찰 1년, 시민이 안전한 공정 치안수도 서울’을 지역치안 비전으로 삼고,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적극적인 범죄예방과 함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작년 6월28일 출범한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 원년인 작년 자치경찰 제도 정착에 집중했다면 2년 차인 올해는 시민의 일상생활이 실제로 더 안전해 질 수 있는 다양한 자치경찰 치안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우선 작년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 아동 및 노인학대 범죄가 급증한 점에 착안, 사회적약자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쓴다. 학대 피해아동을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 합동 가정방문 조사를 확대 시행하고, 학대가 의심될 경우 신속히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학대 피해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의료보호 지원도 새로이 추진한다. 연령대별 피해아동에게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고 보호자 없이 입원한 영유아 대상 간병인비도 1일 30만원까지 지원한다(최대 5일). 학대 피해아동이 응급치료 등을 거쳐 전담의료기관으로 전원하는 비용도 지원한다.

학대를 당한 노인과 장애인에 대해서는 의료기관 지정과 치료비 지원을 적극 추진해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세밀한 사전 범죄예방 및 피해자 지원 정책을 전개한다.

교통안전 분야에서는 어린이 등 교통약자 보호에 초점을 맞춰 노란 신호등과 암적색 노면포장 설치 등 ‘서울형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 도입을 확대한다. 1인가구 밀집지역의 주거환경 개선도 추진한다.

자치경찰위원회는 올해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시민이 중심이 되는 지역 치안체계 마련에 힘쓴다. 시민 공모를 통해 선정될 치안정책 24개를 실제 정책에 반영하고, 자치경찰 홍보대사 위촉과 시민참여형 모바일 이벤트 등도 추진한다.

위원회는 또 자치경찰제 시행과정에서 시도에 부여된 인사권이 부족한 점 등 제도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개선 건의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 자치경찰 1주년 백서’를 발간해 성과와 한계를 되짚고, 전국 자치경찰위원회와 시도지사협의회 등 전국 단위로 제도개선을 적극 건의하는 등 지방분권과 지역치안 강화라는 진정한 자치경찰제의 도입 취지를 살리기 위한 작업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김학배 서울시 자치경찰위원장은 “자치경찰제 도입 1주년이 되는 올해는 분명한 지역치안 개선 성과를 거두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 “시민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적극적 보호와 함께 시민의 참여를 확대해 시민의 안전한 삶과 함께하는 서울 자치경찰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