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지자체 혁신평가에서 전국 자치구 1위
은평구, 지자체 혁신평가에서 전국 자치구 1위
  • 이승열
  • 승인 2022.02.08 12:02
  • 댓글 0

행안부 ‘2021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결과… 강서·금천·동대문·동작·서초·성동·양천 ‘우수기관’
행안부, 광역 4개, 기초 56개 등 60개 지자체 선정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 강서구와 금천구, 동대문구, 동작구, 서초구, 성동구, 양천구, 은평구가 지난해 우수한 혁신성과를 창출한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특히, 은평구는 전국 자치구 중 최고 점수를 획득했다. 

행정안전부는 2021년도 지방자치단체의 행정혁신 성과를 평가한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광역 17, 기초 226)의 혁신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 행안부는 △기관 자율혁신 △참여와 협력 △포용적 행정 △신뢰받는 정부 △혁신확산 및 국민체감 등 5개 항목에 대해 평가를 진행했다. 심사에는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지자체 혁신평가단’(단장 김연성 인하대 교수)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한 ‘국민평가단’이 참여했다.

평가 결과, 총 60개 지자체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광주광역시(96.2), 경기 수원시(88.7), 충남 홍성군(91.3), 서울 은평구(90.9) 등이 각 평가군(광역, 시, 군, 구)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서울 자치구 중에서는 은평구를 비롯, 강서구, 금천구, 동대문구, 동작구, 서초구, 성동구, 양천구 등 8개 구가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최고 점수를 받은 기관 중 광주광역시는 온라인 민주주의 소통플랫폼 ‘바로소통! 광주’ 등의 시민참여 채널을 구축․운영해 시민의 의사가 반영된 정책의제화를 선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는 필수노동자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노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공동주택 청소자 휴게시설 개선사업, 필수노동자들의 쉼을 위한 공간확보 의무화 등을 추진해 필수노동자가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홍성군은 전기, 하수도 등 취약계층이 해결하지 못하는 생활속 민원을 처리하는 ‘일사천리 생활 복지 기동단’을 운영해, 매년 200여회 현장출동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했다.

은평구는 AI기술을 접목한 ‘AI인공지능 기반 대형폐기물 처리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대형폐기물 종류를 모바일로 자동 인식시켜 배출 신고하고 수수료 결제 및 수거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해, 주민이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불법투기도 크게 줄였다.

행안부는 이번 평가에서 혁신 추진 성과가 탁월한 지자체에 대통령․국무총리․행정안전부장관 표창과 재정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또, 주민의 삶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실적이 있는 사례는 ‘주민생활 밀착형 사례’로 선정, 타 지자체에 확산하면서 사업비를 지원하고, 미흡기관은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컨설팅을 실시한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지방자치단체가 주민의 참여 폭을 넓히고 협력해 혁신을 추진해 나갈 때 주민의 삶에 체감되는 변화가 더욱 크게 나타난다”라며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가 자발적으로 혁신 역량을 강화해 주민 중심의 지방행정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