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광복회는 더 이상 선열들의 이름을 더럽히지 말아야
사설 / 광복회는 더 이상 선열들의 이름을 더럽히지 말아야
  • 시정일보
  • 승인 2022.02.17 13:15
  • 댓글 0

[시정일보] 광복회가 국회에서 운영해 온 카페의 수익금을 김원웅 회장이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돼 우리를 경악케 하고 있다. 이는 순국선열과 그 유족 그리고 국민에 대한 용서할 수 없는 배신이 아닐 수 없다.

국가보훈처의 감사 결과에 따르면 광복회가 국회에서 운영하는 카페 ‘헤리티지 85’를 중간 거래처로 삼아 허위 발주 또는 원가를 부풀리는 등의 방법으로 6100만원의 비자금을 조성, 이 중 1000만원가량은 김 회장 개인 통장으로 입금한 뒤 여러 단계를 거쳐 현금화돼 한복·양복 구입비 등 옷값을 비롯 이발비, 안마시술소 마사지 비용, 개인적으로 설립한 허준 약초학교의 공사비나 장식품 구매 등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김 회장은 며느리, 조카, 처조카 등이 임원으로 있었던 골재회사의 사무실을 광복회관 내에 차려두고 광복회장 명의로 공공기관을 상대로 영업활동까지 벌여왔다는 의혹도 사실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결국 김 회장이 광복회장이라는 직위를 이용, 광복회를 자신과 가족의 사리사욕을 위한 수단으로 악용한 것이 된다.

광복회가 국회에서 카페를 운영한 것은 수익금 전액을 독립유공자 자녀 장학금에 쓰겠다는 조건으로 임대료도 내지 않고 사업 허가를 얻어 2020년부터 운영해 왔다. 그러나 목적과는 달리 이 수익금에서 비자금을 조성, 회장 의상 구입비와 마사지 비용 등 사적용도 등으로 사용했다는 것은 매우 수치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 보훈처의 감사 결과에 대해 김 회장은 “횡령을 저지른 사람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발표해 그 자체가 심각한 위법행위”라고 반발하며, 보훈처 발표가 자신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보훈처가 김 회장 및 광복회 관계자들을 업무상 횡령, 업무 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니 자신은 무관하다는 김 회장의 주장은 곧 그 진위가 가려질 전망이다.

김 회장은 지난 2019년 6월 4년 임기의 제21대 광복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그동안 편향된 역사관과 시대착오적 친일 몰이로 민족정기 선양과 독립 정신을 계승해 국민통합 기여라는 광복회 본연의 책무와 거리가 멀게 국민 분열을 조장, 많은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번 김원웅 회장의 사퇴는 만시지탄의 감은 있지만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광복회가 새롭게 태어나 더이상 선열들이 이름을 더럽히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아울러 당국은 광복회의 훼손된 명예를 회복하는 차원에서라도 이번 김 회장의 불·탈법 행위 여부에 대해 신속하고도 철저한 수사로 그 진위여부를 낱낱이 밝혀 법 위반 사항이 있다면 일벌백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