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올해 26만 그루 ‘푸른 백신’ 심는다
동대문구, 올해 26만 그루 ‘푸른 백신’ 심는다
  • 정수희
  • 승인 2022.02.18 09:50
  • 댓글 0

미세먼지 저감 및 그린 인프라 확충 일환
공원, 하천변에 도심 속 힐링숲 조성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코로나19 발생 이전 나무를 심고 있는 모습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코로나19 발생 이전 나무를 심고 있는 모습

[시정일보 정수희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기후변화와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시민들이 힐링할 수 있는 도심 속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는 서울시에서 환경 악화의 근원적 해결책으로 제시한 3000만 그루 나무 심기 프로젝트와 관련해, 지난 2014년부터 2021년까지 8년간 총 141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했다.

올해는 공원 및 하천변과 더불어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26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해 도심 속 숲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며, 식재수종은 산림청에서 발표한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큰 나무인 이팝나무, 느티나무 등 키큰나무와 병꽃나무 등 키작은나무다.

나무 한 그루당 연간 2.5t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1.8t의 산소를 방출하며, 도시 숲 1ha는 168㎏의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올해 26만 그루의 수목 식재가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 저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공원 및 하천변 쉼터에 대한 구민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힐링숲, 도시숲 등도 확충된다.

구 관계자는 “코로나블루 치료에 탁월해 ‘푸른 백신’이라고도 불리는 나무와 식물을 심고 시설을 정비해 관내 힐링 숲길, 치유의 숲, 미세먼지 차단 숲, 생태정원 등 다양한 도시 숲을 조성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나무 한 그루가 공기청정기를 3966시간 돌리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하니 꾸준히 나무를 심어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 저감에 앞장서겠다”며, “또한 코로나19로 수요가 더욱 높아진 그린 인프라를 확충해 쾌적한 도시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