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취약가구 전기ㆍ가스 생활안전시설 정비
서울, 취약가구 전기ㆍ가스 생활안전시설 정비
  • 문명혜
  • 승인 2022.02.25 11:22
  • 댓글 0

장애인, 홀몸노인, 쪽방촌 거주자 등 올해 2만4000가구 방문 점검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애인, 홀몸노인, 쪽방촌 거주자 등 저소득 안전취약가구의 노후 생활시설에 대한 안전점검과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2013년부터 2021년까지 9년간 총 20만9554가구를 점검 및 정비해 매년 약 2만4000여 가구의 재난취약가구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총 15억 1200만원이 투입되며, 금년 2월부터 11월말까지 2만4000여 가구를 방문해 점검 정비할 계획이다.

전기, 소방, 가스, 보일러 분야를 중점으로 재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시설물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 후 수리가 필요하거나 노후된 부분이 발견되면 즉시 보수ㆍ교체를 실시한다.

점검 정비 분야는 △전기분야(콘센트, 누전차단기, 옥내 배선) △가스분야(가스타이머, 가스 배관, 밸브 등) △소방분야(화재감지기, 경보기, 스프레이형 소화기, 구조물품 등) △보일러분야(보일러 연통 및 밸브 정비) 등이다.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등 분야별 전문가, ‘찾동’ 사회복지사, 공무원으로 구성된 ‘안전복지컨설팅단’이 내실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현장 확인 점검을 진행한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최소 필수인력으로 점검ㆍ정비를 진행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할 경우 지역 주민센터에 문의 신청 하면 동주민센터에서 방문조사를 실시한 후 구청 선정심의회에서 적격 여부 판단을 통해 지원대상 가구가 선정된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취약가구 안전사고는 시민 생명과 직결된 만큼 분야별 전문가를 활용해 사고 예방을 위한 실효적인 점검 정비를 진행하겠다”면서 “안전으로부터 소외되는 분들이 없도록 계속해서 취약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정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