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새학기 등교는 현실에 맞는 결정 필요
사설 / 새학기 등교는 현실에 맞는 결정 필요
  • 시정일보
  • 승인 2022.03.03 09:55
  • 댓글 0

[시정일보] 2일부터 유치원을 비롯한 초, 중, 고교 등 모든 학교가 개학을 한다. 그러나 수업의 방식을 두고 현장의 혼란이 있다. 등교의 방식을 두고 학부모와 학생은 정식으로 통보를 받지 못한 학교가 많다. 이는 교육부가 학기 초 ‘학교장 재량으로 2주간 원격수업을 할 수 있다’라는 방침을 일선 학교에 전달했다.

확진자 폭증이 현실론이지만 교육부는 전면 등교를 고수하다가 뒤늦게 지침을 바꾸어 일선 학교에 전달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학교장은 등교수업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학부모와 교사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설문조사를 하게 됐다. 원격수업을 놓고 학부모 간에는 의견이 하나가 되지 못하고 갈등이 초래됐다.

교육부는 학교의 자율성을 중요시했다고 하나 오미크론 변이 폭증으로 인한 방역 책임을 학교로, 학교는 다시 설문조사라는 방법으로 각기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결과다.

이와 같은 혼란은 누구도 어쩔 수 없다는 전제가 될 수 있지만, 교육부의 오락가락 지침은 이번만이 아니다. 앞서 지난달 14일 유치원생과 초·중·고교생은 주 2회 자가진단키트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왔을 때만 등교할 수 있게 한다고 했다. 학부모 반발이 이어지자 검사 여부와 상관없이 등교해도 된다고 지침을 바꿨다. 자가검진 시행 권고를 놓고도 학부모들의 혼란이 컸다. 교육부는 학생에게 주 2회, 교직원에게 주 1회 등교하기 전 선제검사를 권고했다. 학교에서 등교 첫날 학생들에게 자가진단키트를 나눠주는 방식이다. 하지만 ‘등교 전 검사 권고’라는 지침을 일부 학부모는 새 학기 전 자택으로 배달되는 것으로 오인해 기다리다 약국에서 구매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폭증하는 상황에서 정상 등교는 확산세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이러한 현실은 교육과 생명 중에서 어느 것이 중시되는가에 초점이 돼야 한다.

13~15세 백신 접종률이 71.5%에 그치고 12세 이하는 아직 접종을 시작하지도 못했다. 전체 확진자 중 10대 이하의 비중이 27%에 달할 정도로 소아·청소년 감염자가 늘고 있다. 다음 달 예정됐던 청소년 방역패스 시행도 잠정 중단됐다. 청소년의 백신 접종률을 높일 수 있는 동력을 상실하게 된 것이다. 이런 현실에 전면 등교라는 것은 또 다른 감염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교육부는 2년여 기간 대면수업이 이뤄지지 못해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은 가능하다. 그렇지만 여러 가지 통계와 확진자의 숫자를 본다면 대면수업 결정은 무리가 아닐 수 없다. 전문가들은 대면 수업을 하더라도 3월은 아니라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확진자의 규모에 비춰 원격수업으로 전환을 하면서 추이를 살피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의견이다. 교육부는 일선의 학교에 책임을 넘기는 것보다는 전문가들의 의견과 현실론에 무게를 두고 결정을 내리는 것이 혼란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