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우수조례 대상 ‘특별상’ 수상
서울시의회, 우수조례 대상 ‘특별상’ 수상
  • 문명혜
  • 승인 2022.03.15 13:31
  • 댓글 0

김인호 의장, “조례 30선 디딤돌 삼아 더욱 노력”
김인호 의장
김인호 의장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의회(의장 김인호, 더민주당ㆍ동대문3)가 한국지방자치학회에서 주최한 제18회 우수조례 평가 대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우수조례 평가 대상’은 지난해로 지방의회 부활 30년을 맞아 지방의회 의원발의로 제ㆍ개정된 조례 중 우수조례를 발굴하고, 자치법규 입법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한 의회와 집행기관을 선정ㆍ포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방의회 부활 30년을 맞아 ‘특별상’을 신설해 서울시의회를 선정, 시상했다.

서울시의회는 지난해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을 맞아 1948년부터 현재까지 제정한 조례 중에서 ‘시민의 삶을 바꾼 서울시의회 조례 30선’을 선정해 출간함으로써 지방의회 조례입법 활동증진에 기여했다.

서울시의회는 조례 30선 선정을 위해 2020년 6월부터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을 위원장으로 지방자치 관련기관, 학계, 언론인, 외부전문가, 시의원 등 총 12명으로 구성된 조례선정위원회를 운영하며, 단독조례 10선과 시민이 체감하는 일자리ㆍ주거 등 분야별 그룹 조례군 20선을 최종 선정했다.

김인호 의장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 자치분권 2.0의 새로운 시대가 열린 만큼 시민의 삶을 바꾼 서울시의회 조례 30선을 디딤돌로 삼아 시민에게 더욱 필요한 조례를 마련할 것”이라면서 “시민을 향한 진정한 지방의회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