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호 의장, “강도높은 책임감으로 추경심사”
김인호 의장, “강도높은 책임감으로 추경심사”
  • 문명혜
  • 승인 2022.03.29 13:34
  • 댓글 0

대통령집무실 이전 관련, 서울시장 입장 표명 촉구
김인호 의장
김인호 의장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의회 김인호 의장(더민주당ㆍ동대문3)은 “10대 서울시의회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이라는 성과로 30년 지방자치 역사에서 가장 기억될 만한 뜻깊은 시기를 지나왔다”면서 “이런 역사적인 순간에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을 펼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국지방선거가 이제 두달 앞으로 다가왔다”면서 “이번 임시회는 선거 전 마지막 회기로, 새로운 도전의 뜻을 밝힌 선배ㆍ동료의원들께는 응원의 박수를,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위기에 맞서 시민 안전을 위해 애쓴 서울시장과 교육감을 비롯한 공무원들께는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인호 의장은 25일부터 4월8일까지 열리는 제306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번 임시회의 가장 중요한 안건은 추경예산안”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서울시는 코로나19 피해 지원 및 방역을 위해 이례적으로 결산전 추경예산안을 제출했다”면서 “소상공인ㆍ중소기업 지원, 코로나 입원ㆍ격리자 생활비 지원, 지하철과 버스 및 마을버스 적자 운영 지원 예산이 큰 덩어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서울시의회는 추경의 시급성과 제안된 사업 하나 하나에 깊이 공감한다”면서 “그러나 아쉬운 대목들이 보이는 것도 사실”이라고 적시했다.

김 의장은 “이번 제출된 추경예산안은 각 자치구의 실질적인 요구보다는 시의 입장만 우선 고려한 하향식 예산인 점이 아쉽다”면서 “추경의 시급성 때문에 절차적 중요성이 무시되지 않도록 서울시의회는 마치 본예산을 대하는 것처럼 강도 높은 책임감으로 심사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또 “지금 서울은 유래 없는 세대갈등, 성별갈등, 계층갈등을 경험하고 있다”면서 “성별 간 격차와 갈등의 양태를 깊이 이해하고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 여성가족지원청 신설과 서울시 청년청을 확대 개편해 맞춤형 청년정책을 펼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 서울시장의 공식 입장 표명도 촉구했다.

김 의장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국가적 사안임과 동시에 서울시민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역적 사안”이라면서 “대상지로 거론되는 용산구 주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의견수렴 과정이 선행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서울시 행정책임자로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시민의 불안과 피해를 줄여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