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성북구, 행안부와 함께 ‘취약계층 안전교육’ 실시
중구·성북구, 행안부와 함께 ‘취약계층 안전교육’ 실시
  • 이승열
  • 승인 2022.03.29 15:39
  • 댓글 0

행안부, 20개 지자체 선정 ‘2022년 찾아가는 안전취약계층 안전교육’ 추진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 중구와 성북구가 올해 행정안전부의 지원을 받아 취약계층을 위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20개 지방자치단체(7개 시·도, 13개 시·군·구)와 함께 ‘2022년 찾아가는 안전취약계층 안전교육’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국비 3억7000만원을 투입한다. 

행안부는 신체적·사회적·경제적 요인 때문에 재난에 취약한 계층을 대상으로, 2018년 시범운영을 거쳐 2019년부터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안전교육을 지자체와 함께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교육 대상을 기존 어린이, 노인에서, 학교 밖 청소년, 언어소통이 곤란한 이주노동자 및 이주민가정까지 확대한다. 또, 교육생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복지회관, 산업현장, 이주민가정 등을 직접 방문하는 등 온라인 이론교육과 소규모 체험형 참여 프로그램을 병행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각 지자체에서 안전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 전문기관과 강사 명단, 표준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 선정돼 교육을 함께하는 지자체는 △시·도 :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강원도, 경상북도, 제주특별자치도 △시·군·구 : 서울 중구·성북구, 경기 용인시·광주시·안성시, 충북 영동군, 전북 전주시·남원시, 전남 순천시·고흥군·보성군, 경북 구미시·안동시 등이다. 

정구창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평소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취약계층이 재난 발생 시 행동요령 등을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체감도 높은 안전교육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