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개관
서울시,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개관
  • 이승열
  • 승인 2022.03.30 09:55
  • 댓글 0

29일 서울여성가족재단에서 현판식… 긴급상담, 법률지원, 삭제지원, 심리치료까지 원스톱 제공
경찰청 추적시스템 연계, AI 딥러닝 삭제기술 개발로 삭제지원의 연속성·안정성 확보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 세 번째)이 29일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현판식을 마치고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왼쪽 세 번째) 등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 세 번째)이 29일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현판식을 마치고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왼쪽 세 번째) 등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시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통합 지원하는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를 29일 개관했다.

오세훈 시장은 29일 동작구 대방동 소재 서울여성가족재단에서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현판식을 가졌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 시민, 디지털 성범죄 관련 전문가, 유관기관 단체장들이 참석했다. 

오 시장은 또, 시민, 피해자 대리인,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현장 간담회를 갖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 실태와 피해자 지원체계의 문제점, 향후 센터의 방향성 등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센터는 피해자들이 이곳저곳 헤매지 않고 긴급상담부터 고소장 작성, 경찰 진술동행, 법률‧소송지원, 삭제지원, 심리치료에 이르기까지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곳이다.

시는 센터를 서울여성가족재단에 위탁 운영해 공공성을 확보했다. 특히, 영상물 삭제까지 처음으로 지원함으로써, 지원의 연속성·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시는 민간단체를 통해 젠더폭력 분야 전문가가 직접 찾아가 상담 등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지지동반자’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하지만 피해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영상물 삭제는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센터 개관 후 운영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지난해 여성가족부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지원센터’에 접수된 삭제지원 요청 건수는 16만건에 달했는데, 이 중 62%에 해당하는 약 10만건이 서울시 거주자의 요청이었다. 

센터에서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개발·운영 중인 ‘불법촬영물 추적시스템’을 공동 활용해 피해 영상물을 신속하게 삭제·지원한다. 그간 피해게시물 유포 현황을 찾기 위해서는 삭제지원 전담인력이 온라인상 피해영상물을 직접 검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 경찰청의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약 2억원의 시스템 구축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또한, 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인공지능(AI) 딥러닝을 활용해 피해 영상물을 삭제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AI 딥러닝 삭제기술은 피해 영상물의 영상과 오디오 정보에서 특징정보를 추출, 학습 트레이닝을 거쳐 인터넷에서 유사한 영상을 검색하는 기술이다. AI가 불법 성인사이트와 누리소통망(SNS) 등 인터넷 전체에 유포된 영상물을 빠르게 식별해 효율적으로 삭제하게 된다. 이 기술이 개발되면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의 ‘불법촬영물 추적시스템’과 병행 사용해, 날로 지능화하는 디지털 성범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피해자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시는 피해자들이 24시간 신고와 긴급 상담을 할 수 있는 직통번호 ‘815-0382(영상빨리)’를 29일 신규 개설했다. 직통번호는 주간(오전 10시~오후 5시)에 운영하고 야간·휴일에는 여성긴급전화 1366과 연계한다. 

또, 부모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아동‧청소년의 디지털 성범죄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카카오톡(지지동반자0382) 긴급 상담창구도 운영한다. 피해 신고 시 경찰 수사 동행 및 부모상담, 심리치료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 시는 센터 개관 후 100인으로 구성된 ‘디지털 성범죄 전담 법률지원단 및 심리치료단’을 발족해, 디지털 성범죄 피해 법률·소송지원(1건 165만원)과 심리치료 비용(1회 10만원, 10회)을 무료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센터에서는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 및 ‘아동‧청소년 온라인 그루밍(길들이기)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디지털 성범죄 재발 방지를 위한 ‘아동‧청소년 가해자 상담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여성가족재단(동작구 대방동) 내 위치한 센터에는 상담팀, 삭제팀, 예방팀 등 3개 팀, 총 13명의 전문 인력이 상주한다. 피해 영상물 삭제지원 관련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별도 보안시스템도 구축했다. 삭제실의 경우 담당자 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하는 등 내부 보안 조치도 강화했다.

오세훈 시장은 “우리 사회에 n번방 사건이 알려진 지 2년이 흘렀지만 아동·청소년들이 범죄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고, 피해를 입고 난 후에도 적절한 대응방안을 몰라 더욱 고통받고 있다”며, “시는 센터를 통해 예방부터 삭제지원, 심리치료 등 사후지원까지 피해자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