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새내기 공무원 대상 기본교육 실시
은평구, 새내기 공무원 대상 기본교육 실시
  • 문명혜
  • 승인 2022.04.12 13:15
  • 댓글 0

원활한 업무수행과 조직 적응에 도움 주는 실무형 내용으로 구성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지난 11일 신규직원 대상 기본교육에서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참여 직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지난 11일 신규직원 대상 기본교육에서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참여 직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올 상반기 ‘신규 공무원 기본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올바른 공직가치를 확립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역량을 배양하고자 마련됐다.

구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신규 공무원을 대상으로 갖춰야 할 소양과 필요한 업무 기초지식에 대한 기본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교육방식은 신규 공무원 입장에서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실무지식을 전달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에 구는 새내기 공무원을 위한 실효성 있는 교육을 마련하고자 직원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부직원을 강사로 적극 활용한 실무형 교육과정으로 개편했다.

이번 교육 대상자는 작년 10월 이후 신규 임용된 공무원 84명이다. 교육은 18시간 2일 과정으로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을 통해 진행됐다.

주요 교육내용은 청렴ㆍ협치ㆍ직장예절 교육, 성격유형진단을 통한 소통과 협업 실습, 지자체에 대한 이해, 법령ㆍ예산ㆍ지출ㆍ문서작성 등 실무교육 중심으로 구성됐다.

‘지출기초 및 e호조 활용법 교육’은 예산을 지출할 때 필요한 지침과 절차를 신규 직원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청에서 직접 교안 작성과 강의를 진행했다.

구는 교육을 마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해 교육 반응을 살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e호조 활용법, 조직적응 등 교육에서 대다수의 신규직원이 실무적인 내용에서 유익했다고 답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신규 공무원의 다양한 업무수행과 조직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기본교육을 마련했다”면서 "올바른 공직의식과 실무능력이 함양되는데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신규 임용 공무원들이 구민복지 향상과 구정 발전을 위해 힘써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