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시도지사협의회장, 김병준 인수위 균형발전특위 위원장 면담
송하진 시도지사협의회장, 김병준 인수위 균형발전특위 위원장 면담
  • 이승열
  • 승인 2022.04.12 14:07
  • 댓글 0

지방교부세율 인상, 지방정부 조직권·인사권 자율성 보장 등 제안
송하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오른쪽)이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 시도지사협의회 제공)
송하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오른쪽)이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 시도지사협의회 제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송하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과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1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의실에서 만나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정책과제를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6일 있었던 대통령 당선인과 시도지사들의 간담회에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비전과 목표 및 정책과제를 제안한 데 이은 것으로, 추가적으로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송하진 회장은 △지방교부세 기능 강화 △지방분권 거버넌스 개선 △실질적 자치경찰제 시행 △지방 중심의 실효적 중앙지방협력회의 운영 △균형발전특별회계와 추진체계 개선 등을 제안하고 설명했다. 

송하진 회장은 “지방분권은 재정, 인사 및 조직 등 3개 핵심 축으로 추진돼야 한다”면서 “재정분권을 추진함에 있어 지방교부세율을 단계적으로 대폭 인상하고, 지방정부의 조직권과 인사권의 자율성을 대폭 보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송 회장은 “지방분권 정책의제를 발굴하고 분석하는 ‘분권과제 추진단(가칭)’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고등교육 부문을 비롯한 여러 정책 분야에서 지방대응비 매칭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중앙정부 공모사업 확대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준 특별위원장은 중앙의 공모사업 확대에 따른 문제점에 공감하면서 “의무적으로 지방대응비를 부담하게 하는 제도를 도입할 때에는 지방재정영향평가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면서 “관련 법령의 제·개정에 반드시 시도지사협의회와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의 동의를 받도록 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또 김 위원장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를 대폭 혁신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면서 “중앙부처인 행정안전부 중심의 의제선정 형태에서 벗어나 행안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주도하는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지방소멸과 인구감소라는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앞으로도 새 정부 국정과제 반영에 따른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분야의 정책 어젠다를 지속해서 발굴할 계획이다. 또, 시도 연구원 및 지방관련 연구기관들과 협력해 새 정부의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