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호 의장, 동대문구청장 출사표
김인호 의장, 동대문구청장 출사표
  • 문명혜
  • 승인 2022.04.26 13:32
  • 댓글 0

“낙후된 동대문, 취임 첫날부터 능숙하게 챙길 터”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25일 서울시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그동안 소회와 향후 계획을 밝히고 있다.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26일 서울시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그동안 소회와 향후 계획을 밝히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의회 김인호 의장(더민주당ㆍ동대문3)은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금년 1월부터 시행된 것과 관련, “작년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에 맞춰서 인사권 독립과 정책전문지원인력제도가 도입됐지만 아직도 집행부와 의회는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면서 “집행부에 대한 견제, 감시, 심의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지방의회에 대한 제도적 완성이 이뤄져야 그 모든 편익이 다 시민에게 돌아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일부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세웠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면서 “하루속히 의회다운 의회가 되도록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인호 의장은 26일 서울시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지난 2년 서울시의회 의장과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으로 활동한 소회 및 향후 계획을 밝혔다.

김 의장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인사권은 넘어왔지만 조직권, 예산편성권, 정책전문지원인력은 국회 모델로 돼야 한다”면서 “정책전문지원인력은 의원이 자기 정책, 분야에 맞게 전문성 있는 사람을 채용해 함께 의정활동을 해야 하는데 의회사무처 소속으로, 의원들은 아직도 거의 혼자 하는 형태여서 옷을 만들어 놓고 몸집을 거기에 맞추라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김 의장은 “의장협의회장을 하기 전에는 1000만 수도 서울에서만 의정활동을 하다 보니 지방에 대한 고민을 해본 적이 없었는데, 막상 전국 회장을 맡고 보니 지방소멸론이 심각하더라”면서 “수도권은 과밀해서 힘들고, 지방은 반대여서 힘든 만큼 국가 전체적 균형발전 차원에서 수도권의 일부 분산정책도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6ㆍ1 지방선거 동대문구청장 출마와 관련해선 “동대문구가 사대문에 걸쳐 있으면서도 제일 낙후된 지역으로 큰 현안사업들이 굉장히 많다”면서 “12년 3선 시의원으로 부의장ㆍ의장 경험을 토대로 동대문 발전에 헌신하고자 동대문구청장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시의회 의장으로서 서울시정은 물론 동대문구 현안사업을 그 누구보다 훤히 꿰고 있다”면서 “7월1일 취임하면 곧바로 취임 첫날부터 능숙하게 일을 챙기는 구청장이 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김 의장은 구청장이 돼 챙길 주요 공약으로 △재개발ㆍ재건축 신속 추진 △교통난 해결 △구립 산후조리원 신설 등을 제시하며, “특히 저출산으로 아이를 안 낳는 것도 문제지만 아이를 출산 후 몸조리를 제대로 못한 것도 문제기에 구립 산후조리원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